초정밀방사선 치료기 도입


 포천중문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조덕연)이 이달부터 초정밀 방사선 치료기인 "6차원 노발리스" 시스템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재 세계 최고의 초정밀 방사선 치료기로 평가받고 있는 노발리스의 국내 최초 가동으로 각 대형병원간에 방사선 치료기 경쟁도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발리스 시스템은 3mm 방사선 해상력, 6차원 로보트 방사선 조준력과 적외선 환자 호흡관리 장치 등을 탑재한 기기로, 이미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는 작년에 도입됐으며, "형상 빛의 치료기(Shaped beam surgery)"라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정밀한 방사선 암 치료기기로 평가받고 있다.

 방사선 해상력이란 치료시 방사선을 최대한 정밀하게 조사해 암 조직 이외에 정상 조직에는 피폭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노발리스는 사이버나이프(4mm), 토모테라피(6.25mm)보다 뛰어난 3mm 해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방사선 조준력 부분도 "6차원 로보트 방사선 조준력"을 갖추고 있어, 적외선 환자 호흡관리 장치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그동안 방사선 치료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던 움직임이 많은 장기와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많은 부위 등의 치료에 획기적인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