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용기간 길수록 발생위험 감소…단독·병합 사용 가능


 미국 피츠버그대학 매리 체스터 M. 와스코 연구팀은 "항류마티스제제(DMARDs)로 사용되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HCQ)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켰다"고 보고했다.

 많은 연구들이 생활습관개선과 라미프릴, 로시글리타존, 메트포르민과 같은 약물들이 당뇨병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항말라리아제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역시 당뇨병을 예방하고 내당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항말라리아제제는 윤활막염 억제뿐 아니라 당내인성(glucose intolerance)과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함으로써 류마티스관절염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이 약물은 류마티스관절염과 전신성홍반성루프스와 같은 자가면역성 질환에 대한 저가 치료약으로 이미 장기 안전성이 확인됐다.

 DMARDs 중에서 가장 안전한 약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가장 흔히 처방되는 약제이기도 하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 단독 또는 병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체외 및 동물실험을 통해서도 항말라리아제제가 인슐린 분비와 말초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적절한 혈당조절이 이루어지지 않는 2형 당뇨병 환자에서 당화혈색소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와스코 연구팀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당뇨병의 상관관계를 평가하고자 했다(JAMA 2007;298:187).

이들의 다기관 연구는 당뇨병 진단·치료 경력이 없는 4905명의 성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21.5년간 전향적으로 추적관찰했다.

 관찰기간중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복용환자 54명, 미복용 환자 171명에서 당뇨병이 발생했다(5.2/1000인년 vs 8.9/1000인년).

다양한 당뇨병 위험인자와 공변량(류마티스 관절염 기간, HAQ-DI(Health Assessment Questionnaire Disability Index), BMI, 메소트렉세이트, 프레드니솔론)으로 보정 후에도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복용 환자의 당뇨병 발생 위험은 미복용군에 비해 38% 낮았다.

 포아송회귀분석(Poisson regression) 결과 당뇨병 발생위험은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복용기간이 길어질수록 현저히 감소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4년 이상 복용한 경우 당뇨병 발생의 상대위험은 비복용군에 비해 77% 낮았다.

이는 로시글리타존, 혼합 호르몬요법, 에스트로겐 단독요법, 아카보스, 라미프릴 등 기타 약물의 임상시험 결과에 필적하거나 우수한 결과이다. 결국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투약과 당뇨병 위험 감소와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요법과 성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당뇨병 위험 감소간의 용량의존적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과 기대여명이 증가하고 의료비 지출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저렴하고 안전한 치료약이 요구되고 있다.

 향후 이 약물이 류마티스관절염 병합요법의 표준약물 또는 전체 당뇨병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약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전향적 연구들이 요구된다.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자 당뇨병 예방 중요
하이드록시클로로퀸 효과 증명 연구 속속 나와


송 영 욱
서울의대 교수 /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대한류마티스연구회 회장

▶ 연구의 시사성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류마티스관절염이나 전신성홍반성루푸스 환자에서 스테로이드와는 무관하게 혈중 이상지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류마티스관절염이나 전신성홍반성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에서 운동부족 및 만성염증 등으로 인해 동맥경화증 발생빈도가 높고, 스테로이드 사용 등으로 당뇨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환자들에서 당뇨병 발생 예방은 일반인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당뇨병 발생 예방효과가 역학적 연구 및 임상시험 등에서 증명되고 있으며, 향후 많은 연구들을 통해서 당뇨병 발생 예방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처방실제

 실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 DMARD로서 오랜기간 사용된 약물로 현재도 주로 3제 병합요법(methotrexate, sulfasalazine, hydroxychloroquine)으로 류마티스 관절염환자의 상당수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신성홍반성루푸스에서도 피부병변,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물이다.

▶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부작용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그동안 말라리아 및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던 약물로 가격이 저렴하고 장기간 사용하여도 비교적 부작용이 심하지 않다.

 드물게 과량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망막의 독성으로 인한 시력저하, 간부전 등의 보고가 있으나 용량을 300~400mg qd로 사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매우 드물고 임신시에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약물에서 보이는 과민반응이나 피부발진, 구역,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할 경우 망막독성, 혈구감소증, 근위약 등이 올 수 있다.

또한 건선, porphyria, G6PD deficiency 환자에서는 질환의 악화 및 심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