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리지 않은 의문 KEEP연구로 해결될 듯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호르몬요법의 혜택과 부작용에 대한 공방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폐경기 증상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폐경 이후 여성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현저히 증가하기에 해답이 기다려지지만 쉽게 결론이 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이들 여성에서의 호르몬요법을 둘러싼 찬반논란을 파헤쳐 본다.

 2007 유럽고혈압학회(ESH) 여성 고혈압 가이드라인은 "호르몬대체요법의 유일한 혜택은 골절, 결장암을 감소시키는 것이지만 관상동맥사건, 뇌졸중, 혈전색전, 유방암, 담낭질환, 치매 위험을 증가시킨다.

폐경 여성에서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호르몬대체요법을 사용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는다"고 언급하고 있다.

 호르몬요법의 심혈관질환 부작용 논란을 불러일으킨 대표적 연구는 WHI(Women"s Health Initiative) 연구이다.

WHI 연구는 장기적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복합요법(Prempro)이(자궁적출술을 받은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단독요법) 폐경기 여성의 건강에 혜택을 주는지를 확인하고자 최고 79세까지의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복합요법의 경우 유방암, 혈전, 뇌졸중, 심질환 위험 등의 명확한 부작용이 확인됐기에 시험 시작 5년 후 조기 종료됐다. 그러나 사망위험은 증가하지 않았다. 골손실로 인해 골반골절 감소의 혜택은 두드러지지 않았다.

 반면 에스트로겐 단독요법군에 대한 연구는 지속됐고, 최근 보고된 WHI 아연구는 호르몬요법을 폐경 직후 시작시 위험은 덜하고 혜택은 보다 많음을 제시하고 있다(JAMA 2007;356:2591).

 자궁적출술을 받은 50대 여성에서 에스트로겐대체요법은 오히려 심장을 보호하는 혜택을 제공했다.

 이는 에스트로겐이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 심장에 위해하지 않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또다른 연구이다.

 폐경기 여성의 난소는 에스트로겐 생성을 중단한다. 많은 여성들이 일과성열감과 야간발한같이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증상을 호소한다. 에스트로겐 대체요법은 이런 증상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그러나 에스트로겐이 다른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과 균형을 이루지 않는다면 정상 자궁을 가진 여성에서 자궁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콜럼비아대학 폐경·호르몬장애·여성건강센터 마이클 워렌 박사는 "복합 호르몬요법을 받고 있는 여성들이 심질환 증가 위험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WHI 연구를 이끈 하버드대학 브리검여성병원 예방의학과 조안 E. 맨슨 박사에 의하면 "호르몬요법은 폐경증상의 단기적 개선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심질환 예방을 위한 장기요법으로써는 권장되지 않는다."

 터프츠대학 마이클 E. 멘델슨과 리차드 H. 카라 박사 역시 "호르몬요법이 여성 심혈관질환의 예방전략으로 고려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JAMA 2007;356: 2639).

 호르몬요법은 얼마나 오래 지속해야 할까? 맨슨 박사는 여성들이 호르몬요법을 5년 이상 적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반면 워렌 박사는 호르몬요법의 장기효과는 치료 중단시 사라지게 된다고 말한다.

 향후 호르몬요법에 대한 다양한 의문들이 KEEP(Kronos Early Estrogen Prevention) 연구에 의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호르몬요법이 동맥내 플라크를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이 연구를 위해 시험대상을 모집중이다.

 또한 에스트로겐 경구요법과 패치의 효능을 비교할 계획이다.

 호르몬요법이 가지는 심장보호작용의 유효성을 지지하는 또다른 연구를 소개한다(plOs mEDICINE 2007;4:e157).

 영국 연구팀은 호르몬요법이 대조군에 비해 심장마비 위험을 25% 낮췄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혜택은 NSAID를 사용할 경우 사라지게 된다.

 NSAID 복용 여성의 심근경색 위험이 증가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아스피린을 일일 150mg 이상 복용할 경우 역시 위험이 약간 증가했으나 저용량 투약시에는 이런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그러나 소수에 대한 관찰연구였기에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아스피린은 COX-1(cyclooxygenase 1) 또는 thromboxane-A를 억제함으로써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 COX-2 억제제는 혈관벽에서 COX-2를 억제한다.

 이는 추가적인 심혈관위험과 관련하는 부분이다.

 전통적인 NSAID는 COX-1과 COX-2를 억제한다. 이들 약물의 심혈관 효과에 대해서는 불명확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