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병협 설명회…올부터 임상질지표 반영키로

 올해 두번째 주기에 들어선 의료기관 평가는 임상질지표를 도입하는 등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복지부와 병협은 지난달 27일 건국대 새천년기념관에서 열린 "2007 의료기관평가 대상병원 설명회"에서 의료서비스 질을 강화하고 편의시설 등의 평가기준은 축소할 방침을 밝혔다. 올해 평가는 500병상 이상 종합·대학병원 86개소가 대상이 된다.

 이날 김강립 의료정책팀장은 "1주기 의료기관평가결과 병원 구성원의 78%가 업무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며, 의료기관평가가 의료기관들의 자발적인 개선노력을 이끌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평가에는 미흡했다는 지적이 많아 의학계전문가들과 개선방안을 논의, 올해 평가부터는 임상질지표를 반영하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임상질지표는 폐렴, 예방적 항생제, 중환자실, 모성 및 신생아 부분 등 총 4개 부문에 세부적인 14개 지표로 의학적 적정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또 응급의료기관평가, 요양급여적정성평가 등 타 평가와 중복되는 문항은 평가주관기관에서 자료를 받아 평가기관들의 부담을 줄여줄 방침이다.

 한편 2007년도 의료기관평가는 8월부터 3달간 임상질지표 평가를 하고, 10~11월 두달에 걸쳐 현지평가 후 12월 결과분석에 들어가 내년초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