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2006년도 의료기관평가 발표

260병상 미만 의료기관 가운데 미즈메디·우리들·정읍아산병원·지방공사대구·홍성의료원 등이 우수한 기관으로 밝혀졌다.

복지부는 23일 2006년도에 실시한 260병상 미만 중소규모 종합병원 118곳(300병상 이상 6곳 포함)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감염관리, 환자편의, 중환자서비스 등 12개 부문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는 것.이들 기관은 100점 만점에 평균 95.3점을 얻어 모든 평가부문의 기준을 대부분 충족했으며, 특히 감염관리, 질향상체계, 중환자 서비스 등 의료의 질과 관련성이 큰 항목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균점수는 73.8점으로 2005년 76.4점보다 낮게 조사됐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진료설명의 충실도 등 환자의 권리 및 편의는 홍성의료원, 정읍아산병원, 고흥종합병원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중환자실 간호사 확보수준, 중환자에게 제공되는 기본간호서비스 수준 등 중환자실 서비스는 보령 아산병원, 동하한마음병원, 청아병원 등 8개 병원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복지부는 중환자실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시설·인력·장비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의료법시행규칙 개정령을 공표(1월26일)했으며, 중환자실 입원료 차등지급 방안을 마련중에 있다.

부분별로는 검사 부문이 2005년 76.4점에서 80.6점으로 향상됐는데, 이는 기존 평가결과를 토대로 "검사 신속성", "진단방사선기기 정도관리", "수혈 관리" 등을 충실히 수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환자서비스 제공수준, 중환자실 인력수준, 중환자실 시설 및 의료기기 수준 등을 평가하는 "중환자" 부문은 간호사 1인당 환자수는 0.76으로 전체병원 평균 1.4에 비해 2배정도 높아, 간호사 1인이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간호시간이 2배정도 많았다.보령 아산병원과 동하한마음병원 등 8개소가 A등급을 받았다.

환자의 권리와 편의에서는 고충처리체계 이용의 편의성이 98점으로 만점에 가까웠으며, 입원환자·중환자 등에 대한 진료과정 설명정도 및 수술동의서 충실도가 각각 100점, 97점으로 설명의 충실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 충남홍성의료원, 정읍아산병원, 고흥종합병원이 가장 우수했다.

감염관리부문 우수등급은 우리들·칠곡가톨릭·시화병원 등 8곳이며, 강원대병원등 21곳인 질향상체계부문 우수병원은 전담인력을 두고 질향상위원회를 구성, 연4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해 왔다.

복지부는 지금까지의 평가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의료기관의 시설·인력·장비 등 외형적 평가와 더불어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등 개선·보완할 방침으로 6월경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진료의 질적수준을 나타내는 임상질지표를 평가에 도입하고 시설·구조 중심의 평가기준을 축소하기로 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평가제도의 중립성·전문성 등을 확보하고 평가업무의 체계적 실시를 위하여 평가전담기구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의료기관평가는 지난 2004년 500병상 이상, 2005년 500~260병상, 이번에 260병상 미만 종합병원에 대해 시행함으로써 3년간의 1주기 평가를 모두 마치고 올해 2주기 평가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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