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렛병협회 창립

 "한국뚜렛병협회(KTSA-Korea Tourette Syndrome Association)"가 창립된다.

 틱(Tic)·뚜렛병환우와 가족들은 13일 오후 3시 중앙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당에서 창립식과 기념강연회를 갖고 정보교류·치료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강연에서는 △뚜렛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치료(서천석·서울신경정신과 원장), △환자·가족의 사회심리적 고통, 장기 예후, 직업, 군 문제(송동호·연세의대 정신과 교수) 등이 발표된다.

 뚜렛병은 불수의적이고 반복적인 짧은 움직임(다발 운동성합병틱·근육틱)과 소리로 내는 틱(음성틱)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취학연령기인 7세 전후에 가장 많고 음성틱은 보통 11세 전후에 많이 나타난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조수철 교수팀과 서울시 소아청소년광역정신보건센터가 지난 2005년 서울시 19개교 초, 중, 고교 학생들과 학부모 26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틱 및 뚜렛병의 유병률은 4% 정도로 높았고, 향후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사업 대상질환의 우선 순위에 있어서도 ADHD나 우울증 등에 이어 다섯번째로 나타났다.

 이 질환과 관련 김붕년 서울시 소아청소년광역정신보건센터장은 "틱 및 뚜렛병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부족하여 제때에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틱의 발병이 대부분 학령기에 시작되는 만큼 틱 증상을 가진 아동을 위한 교사교육 및 학교생활 지침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