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그루넨탈사에 차세대 진통제 신약 후보물질

 코스닥 상장사 ㈜메디프론의 자회사인 ㈜디지탈바이오텍은 지난 11일 다국적 제약사인 독일의 그루넨탈(Grunenthal GmbH)과 차세대 진통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1천2백만 달러(원화 약 116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이미 2005년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신약 후보물질과는 기전이 다른 차세대 진통제 신약에 대해 5천만 달러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고, 현재 그루넨탈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메디프론의 묵현상 사장은 "이번 라이센스 계약은 지난 2년 동안 신약의 공동개발에서 보여준 디지탈바이오텍의 기술력과 연구 능력을 독일 측 파트너가 신뢰할 수 있었기 때문에 또 다른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며 이번의 두 번째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양사간의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독일 측 파트너인 그루넨탈의 신약개발 담당 수석 과학자인 베른트 준더만 박사는 "지난 2년간 디지탈바이오텍과의 공동개발 과정을 통해 서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고 디지탈바이오텍이 개발한 신규 물질의 유효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에 현재 개발 중에 있는 TRPV1 길항제 기전의 진통제와는 상이한 새로운 기전의 차세대 진통제를 디지탈바이오텍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신규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게 된 신약 후보물질은 회사의 연구위원으로 있는 서울대약대 이지우 교수 연구팀과 디지탈바이오텍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급만성 고도 통증 치료에 사용되는 신규 기전의 차세대 진통제이다.

 세계 진통제 시장규모는 2002년 36조원에서 2010년 75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을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한미FTA 타결로 국내 제약회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는 시점에서 바이오벤처의 신약 해외 기술이전계약 체결은 국내 제약산업의 미래 발전방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디지탈바이오텍은 바이오벤처 회사로서는 유일하게 두 건의 대규모 해외 기술이전 실적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또한 전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에 대해서도 6~7개의 세계 굴지의 다국적 제약사와 기술이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