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롤리무스용출성스텐트 기존 보다 우수

SPIRIT Ⅲ 연구

 새로 개발된 약물용출성스텐트(DES)가 기존과 비교해 내강결손 예방효과가 우수했다는 보고다.

 미국 콜롬비아대학 그레그 스톤 교수는 "SPIRIT III" 연구결과를 발표, "에버롤리무스용출성스텐트(EES)와 파클리탁셀용출성스텐트(PES)를 비교한 결과, 내강결손(in segment late loss)에 있어 EES의 비열등 및 우수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1000명이 넘는 PCI 시술대상 환자들을 EES(669명) 또는 PES(333명)군으로 나누어 시술 후 8개월 시점까지 혈관조영술과 혈관초음파로 내강결손 정도를 비교했다.

 환자들은 84%가 단일병변에 나머지는 두개병변에 스텐트 시술을 받았다. 8개월 시점에서 주요 종료점인 내강결손은 두그룹이 0.14mm 대 0.28mm로 EES 그룹의 수치가 PES군 대비 비열등(noninferiority, p〈0.001)과 우수성(superiority, p=0.004) 모두에 도달했다.

 이차 종료점인 TVF(target vessel failure: 심장사, 심근경색 또는 표적혈관 재형성술)는 EES군이 7.2%로 PES군(9.0%)과 비교해 비열등성은 입증했으나(p〈0.001), 우수성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했다(p=0.31). 한편 스텐트혈전증은 0.46% 대 0.0%로 차이를 보였으나, 시험기간이 너무 짧아 유의성을 결론내릴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번 성과가 저위험군에서 두 스텐트 시술 환자를 비교한 "SPIRIT II" 결과를 재확인해 준다"며 "하지만, EES의 장기적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향후 5년 시점까지 관찰이 지속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