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덕 의협 전공의특별위원장 기자간담회

"현재 전공의 수련은 복지부의 위임을 받아 병협이 수련기관 인준, 전공의 정원책정, 처우, 수련 환경 등을 담당하고 의협 및 의학회가 수련의 내용과 전문의 자격시험 등을 관장하는 이원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여건 개선을 위한 논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지부와 병협 등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최근 출범한 ㅂ전공의특별위원회의 첫위원장을 맡은 김성덕 의협 부회장(서울의대)은 8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위원회의 신설 배경을 밝히고 "피수련자이면서 의협 회원이기도 한 전공의들의 고충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민원접수창구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공의와 관련된 정책적인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의료계 내부 역량의 결집과 각계 각층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고, 전공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양교육프로그램 개발도 시급한 현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16일 의협 상임이사회 의결에 따라 특별위원회로 전공의 문제와 관련이 있는 의협, 시도의사회, 대한의학회, 교수협의회, 전공의협의회, 언론계 등으로 구성된 이 위원회를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약속했다.

따라서 앞으로 이 위원회는 전공의 권익신장, 고충 및 민원처리, 수련 및 근무환경개선, 전공의와 관련된 각종 의료정책 연구, 수련 및 근무에 대한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조, 소양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등을 다루게 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함께 참석한 이학승 대전협 회장(전공의특별위원회 간사)은 "회원인 전공의들을 위해 그동안 의협의 관심이 소홀했다"며, 이번 위원회 신설이 전공의 발전을 이끄는 계기가 되길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