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연구 결과, 니코틴 패치와 nortriptyline을 병용하는 것이 좋은 금연 방법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1999년 NEJM에 발표된 연구 결과, 항우울제 bupropion과 니코틴 패치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금연율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콜로라도 보훈병원의 프로카즈카 박사는 다른 항우울제인 nortriptyline과 니코틴 패치의 병용요법이 금연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해 11월 11일자 Arch Intern Med에 그 결과를 보고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을 이용했을 때, 금연율이 그다지 높지 않다. 삼환계 항우울제를 이용하면 금연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니코틴 패치와 nortriptyline을 함께 이용하면 금연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연구를 시작했다"고 프로카즈카 박사는 밝혔다.

이 연구에는 하루 10개피 이상의 담배를 피우는 158명이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nortriptyline 또는 위약군에 무작위 배정됐다. Nortriptyline의 용량은 25㎎에서 시작하여 환자의 내약성에 따라 75㎎까지 증량 가능토록 했으며 금연을 시작하기 전 14일 및 금연시작 후 12주 동안 복용토록 했다. 니코틴 패치는 금연을 시작한 날부터 시작해 8주간 사용토록 했다.

환자일지를 근거로 했을 때, nortriptyline 사용으로 인해 금단 증상이 줄어들지는 않았다. 6개월 후 금연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은 nortriptyline군에서 23%인 반면, 위약군에서는 10%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p=0.05).

반면, nortriptyline을 복용한 환자 중 38%에서 구갈, 20%에서 진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으며, 약물복용 중단 비율도 높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