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석유 덕 사막에 세운 기적의 도시



아랍에미리트 전지역 병원 치료·의료 혜택 무료 제공

마취·중증치료·통증의학 국제회의

 제6회 마취·중증치료·통증의학 국제회의(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naesthesia, Critical Care and Pain Medicine)가 오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된다.

 마취와 중증치료, 통증의학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대회인 이 행사는 워크숍을 통해 심폐기능소생, 섬유광학삽관법, 국부폐색 등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며, 마취분야에서는 최신근육이완제, BIS 모니터링, 소아에의 적용방법, 산과학에서의 펜타닐, 마취학의 사회적 통념, 임신한 환자의 적용, 흡입 마취의 최신지견, 천식환자에의 적용 등이 발표되고, 집중치료세션에서는 초음파심장검진법, ALI and ARDS와 수혈, 심장강화를 위한 대뇌 소생법, 비침습성 통풍, 항생폐렴, 균상종의 감염, 영양학적 유지 등에 대해 심층 접근할 예정이다.

 대회를 주관한 학회 Megahed M. Abdul Fattah 대표는 "명성있는 전세계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만큼 양질의 토론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취학은 물론 마취학과 관련된 전반의 주제를 포괄하는 세부내용도 다양한 형식으로 논의되는 연구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연가스 5% … 축복받은 땅

 두바이는 사막평원으로 이뤄져 있는 가운데 동쪽 무산담 반도를 따라 솟아 있는 오만의 알하자르 산맥만이 3000m에 이르는 높이로 불쑥 솟아있어 특색있는 지형을 이루고 있다. 연안지역의 경우 덥고 습하지만 내륙은 심하게 건조해 연평균 강우량이 75∼100㎜에 지나지 않으며, 여름의 경우 49℃에 이른다. 석유와 천연 가스 매장량은 세계 총매장량의 약 11%이며, 천연 가스는 5%로 세계 10대 매장국에 꼽히는 복 받은 곳이다. 원주민은 수니파·시아파 이슬람교도인 아랍인들이며 남아시아에서 이주해온 인도인·파키스탄인·방글라데시인·이란인 등도 많이 거주한다. 공식 언어는 아랍어이지만 영어·페르시아어·우르두어·힌디어가 함께 사용된다.

 석유산업과 건설업의 발전으로 남성노동자들이 많이 유입돼 남성이 인구의 3분의 2를 차지할 정도로 많지만, 인구의 대부분이 두바이와 아부다비시를 비롯한 반도의 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이 곳의 경제는 국영기업과 사기업이 혼합된 형태로 석유와 천연 가스 생산, 정유산업이 발달돼 국민총생산(GNP)은 세계 여느나라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주요생산품은 정유, 액화천연 가스, 시멘트, 건축자재, 알루미늄 등이며, 막대한 석유세입으로 건물·도로·운송시설·공장을 광범위하게 건설하고 있다. 노동력 가운데 5분의 4 이상이 외국인이며, 노동조합은 위법이다.

사파리투어·낙타탑승 등 색다른 경험

 두바이의 볼거리는 도시와 사막으로 나누어진다. 도시관광의 경우 주메리아 사원과 해변, 세이크 모하메드의 광장, 바다 암석과 석고로 구성된 알파히디 요새에 마련된 지하 두바이 박물관 등이 눈길을 끌며, 사막관광에서는 사파리투어를 통해 모래 언덕과 낙타탑승 등의 색다른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뭐니뭐니해도 두바이는 쇼핑의 천국. 섬유시장부터 황금시장까지 수많은 할인상품과 미술품, 쇼, 프로모션, 세계 최저가 상품 등이 넘치는 도시로 유명하다. 상점이나 기업은 대부분 토-수요일 5일간 근무하며, 시간은 매우 다양하고 오후에 낮잠 시간이 있다. 많은 매장들이 점심 시간 2시간 동안은 문을 닫고 4시나 5시에 다시 여는 구조로 운영된다.

의사 대부분이 외국인
 
아랍에미리트는 전지역에서 병원 치료와 의료 혜택을 무료로 제공한다. 석유세입 가운데 막대한 부분을 병원과 농촌 진료소, 이동보건진료소를 세우는 데 투자하고 있는 것. 연방정부가 매년 약 5억달러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자체정부에서도 따로 예산을 책정해 국공립병원 운영을 원할하게 하고 있다.

 두바이에는 총 15개의 종합병원이 있으며, 이 중 5개는 국공립, 10개는 민간병원이다. 전체 인구 중 80%인 외국인 상류층은 민간병원을 이용하며, 저소득층은 국공립의원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다.

 두바이에서 의료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1만5천여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50% 이상이 공공부분에 종사하고 있다. 의사는 의료인력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해외에서 모집한 외국인으로 이뤄져있다. 현재 건설 추진 중이 DUBAI Health Care City(DHCC)를 통해 중동 의료허브로서 발돋움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DHCC는 의료기관 100% 지분소유가 가능하며 50년간 세금이 전면 면제되고 해외에서 수입되는 모든 의료장비와 용품에 대한 관세가 면제되는 자유구역으로 미국의 마요클리닉과 하버드의대병원 분원이 설치될 예정이며, 대형병원과 의과대학, 연구소 등이 들어설 계획으로 있다.


12월 국제학회

The APSSM-AGASSI Conference
1~3일 Mumbai, India
http://www.agassi.in/invitation.htm

1st National Conference on Acute Coronary Syndromes
2~3일 Riyadh, Saudi Arabia

IDF 2006 19th World Diabetes Congress
5~7일 Cape Town South Africa
http://www.idf2006.org/

1st (Annual) Western Diabetes Summit
9~10일 Edmonton AB Canada

VI International Meeting on Cancer Induced Bone Disease
10~14일 San Antonio TX United States
http://www.cancerandbonesociety.org/

The 3rd International Congress on Health, Medication and Crisis Management
12~14일 Tehran Iran
http://congress.basijmed.com/

Advanced Diagnosis & Treatment For Neck & Back Pain
13~16일 Las Vegas United States
http://www.americanbacksoc.org/

Egyptian Society of Women"s Imaging & Health Care; 2nd Annual Meeting
13~21일 Cairo Egypt
http://www.womensimaging.8m.com/

Stem Cells 2006 - Mexican Riviera
14~17일 Cancun Mexico
http://www.abcam.com

Medical Dilemmas in Primary Care
15~17일 New York United States
http://www.sma.org/education/cmecalendar/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