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반복 줄여 효율 향상 시간도 절약

삼성서울병원 김혜정간호사팀 QA발표

 입원환자를 위한 병원생활안내 DVD가 직원의 근무만족도까지 높여주는 1석2조가 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김혜정 간호2파트장팀은 최근 이 병원서 열린 2004 QA발표회에서 병원의 각종 시설과 입원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담은 DVD를 제작, 이를 활용한 시범군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환자·보호자는 물론 직원의 만족도도 높았다고 밝혔다.
 DVD에는 전화사용부터 비상계단·은행·종교실 등 이용, 보호자 상주 제한, 환의교환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 이 팀에 따르면 입원안내에 따른 내용의 이해정도, 만족도, 업무소요시간, 안내자료에 대한 평가, 직원만족도에서 높은 결과를 보였다.
 특히 간호사 43명에 대한 설문에서는 "평균 14.5분이 소요되는 업무의 반복을 줄여 타업무 수행이 가능함으로써 업무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며, 전원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표준화된 교육자료로 내용누락이 없고 반복시청 가능, 시각적 효과로 쉽게 이해되는 등의 장점을 꼽았다.
 따라서 이 팀은 "부분적으로 효과가 확인된 만큼 좀더 작동이 편리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자재 설치등을 거쳐 효율적으로 입원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개원10주년을 맞아 10년간 발표된 QA연구자료들을 CD로 제작, 배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