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발생의 주요 원인인 흡연·음주·인슐린저항성등이 암 치료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 삶의질향상연구과 윤영호·박상민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피보험자 건강진단을 받은 90만1979명의 남성중 암으로 진단된 1만4578명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조사한 결과, 흡연 음주 당뇨 등이 암에 걸린 이후에도 사망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11월 1일자 세계적인 암권위지인 Journal of Clinical Oncolgy(제 1저자 박상민, 교신저자 윤영호)에 게재됐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진단전 하루 1갑 이상 흡연을 하던 암환자는 비흡연 암환자에 비해 사망위험이 31%나 높았다. 특히 흡연력이 있는 폐·간·췌장암 환자는 비흡연 암환자에 비해 약 40~75%까지 사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암 진단 전에 음주량이 많았던 두경부암, 식도암, 간암 환자는 비음주 암환자에 비하여 사망률이 25~85%나 높았다.

이번 연구에서 암 진단 전에 당뇨와 고혈압 등 만성병을 가지고 있던 암환자 역시 이들 질환이 없었던 환자들보다 생존율이 낮았는데 암진단전 공복시 혈당이 126mg/dL 이상이었던 암환자는 정상 혈당인 환자에 비하여 사망위험이 38% 높았고 특히 두경부암, 위암, 폐암 환자는 정상 혈당 환자에 비해 약 50%정도 사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이 있었던 위암, 폐암, 대장암 환자도 정상 혈압인 환자에 비하여 사망률이 높았다.

비만이 유방암이나 대장암 환자의 사망률을 높인다고 알려져 왔던 것과는 달리, 이번 연구에서는 두경부암이나 식도암 환자의 경우 오히려 생존율이 높았는데 연구자들은 환자의 체중이 암종별로 암환자의 예후에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번 연구와 관련 연구팀은 "모든 암환자에게 금연과 절주를 권유해야 하며, 혈당과 고혈압 여부를 체크하여 전문가의 상담 및 관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인 특성에 맞는 비만 및 영양상담 등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