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정확한 봉합으로 수술시간 단축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메드트로닉이 형상기억 합금으로 만든 유클립(U-Clip)을 국내에 출시했다.

 이달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유클립은 혈관과 조직 봉합 뿐만 아니라 문합술과 같은 정교한 수술에서 요구되는 빠르고 정확하며 안정적인 봉합을 위해 개발된 신의료기술 제품이다.

 높은 탄성과 형상기억 특성을 지닌 니티놀(nitinol)합금으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U자형 자가 폐쇄클립(self-closing clip)과 끝에 봉합침(needle)이 달린 전달-풀림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방법은 사용자가 봉합침 홀더(needle holder)로 유클립의 봉합침 부분을 잡고 혈관과 조직에 통과시키기만 하면 된다.

 니티놀 클립은 봉합침이 달린 전달-풀림시스템을 통해 혈관과 조직을 통과한 후 바로 클립의 원래 형상인 U자형으로 복원돼 스스로 봉합부위를 만들게 된다.

 나머지 전달-풀림시스템은 봉합침홀더로 살짝 집어주면 클립과 자동으로 분리된다. 특히 심장 관상동맥우회술과 같이 빠르고 정확한 혈관 봉합이 매우 중요한 수술과 로봇수술(robotic surgery)을 이용한 최소침습적 관상동맥우회술에서도 수술시간 단축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유클립은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기술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지난 2003년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메드트로닉코리아 흉부외과사업부 책임자인 차영호 이사는 "유클립은 전통적인 단속봉합술보다 수술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문합부 주변에 정확하고 안정적인 혈관 및 조직 봉합을 이끌어내고, 매듭없이 우수한 문합부위를 만들어 주며, 봉합부 구멍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최소로 유지시키기 때문에 보다 우수한 임상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제품 사용에 별도의 기구나 특별한 수술 기법이 필요 없어 종례 봉합사 사용에 익숙한 고객들이 사용방법에 대한 별도의 학습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