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히스타민제 검색순위 대거 진입


 본격적으로 일교차가 커지는 9월로 접어들면서 감기, 가을철 알레르기 질환 환자 증가, 최근 학생들에게 발생한 유행성 각결막염과 급성 출혈성 결막염 환자 증가 등의 특징을 반영하듯 항히스타민제의 순위권 대거 진입이 눈에 띈다.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킴스온라인을 통한 의사회원들의 의약품검색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알레르기질환 치료제로는 3주간 1위를 달리던 스티렌정을 2위로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선 한독약품의 알레그라 120mg 정이 대표적이다. 지난주 검색 집계에서 신규로 6위에 진입했던 알레그라 정이 단숨에 1위로 올라섰다. 이외에 유한양행 페니라민 정 2mg이 3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삼일제약의 액티피드 정이 신규로 진입 5위에, 지르텍 정 10mg이 순위권에 재진입하며 6위에 랭크됐다.

 또 감기, 알러지, 상기도질환에 사용되는 삼일제약의 충혈제거제 슈다페드 정 60mg이 9위를 기록, 삼일제약 항히스타민제 계열 약물 3개제품이 10위권에 진입하기도 했다. 이번주 신규 진입 약물로는 액티피드 정과 함께 10위에 이름을 올린 한국MSD의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프로스카 정 5mg이며, 불면증 치료제 스틸녹스 정(7위)과 지사제 스멕타 현탁액(8위)이 10위권에 재진입했다.

 한편 지난 몇주간 꾸준히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노바스크 정은 지난주와 동일한 검색 순위 4위를 기록했다.



Drug Info

알레르기 비염 완화 항히스타민제

한독약품 알레그라 120㎎ 정


 한독약품의 알레그라 120mg 정(보험코드 A07404211)은 1정 당 염산펙소페나딘 120mg을 함유한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성 비염과 관련된 증상 완화에 효능을 보이는 제품이다.

 펙소페나딘은 테르페나딘의 약물학적으로 유용한 생체내 대사물로 현재 알레그라 30mg, 120mg, 180mg으로 처방되고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용법, 용량은 성인·12세이상 환자에게 1일 1회 1정 투여한다.

 12세 미만 어린이 환자의 경우 알레그라 120mg 정의 유효성, 안전성이 정확하지 않다. 6세에서 11세 소아 환자의 경우 알레그라 30mg 정을 1회 1정, 1일 2회 투여가 가능하다. 사용상 주의사항으로는 과민증 환자 투여 금지, 고령자, 신장·간장 기능 장애 환자 신중투여 등이며, 부작용의 경우 임상시험 결과 두통, 졸음, 메스꺼움, 현기증 등을 보였으나 위약군과 비슷한 정도의 비율로 나타났다.

 미국 FDA분류 C등급으로 조절된 동물실험결과 태아에 대한 부정적 작용이 나타났으나 임상시험은 실시되지 않았으며, 임신 여성에 대한 투여 경험이 없으므로 임신 기간중 치료의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