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심장 함께 지켜요"

대한순환기학회

 대한순환기학회(이사장 조승연·연세의대)는 17일 세계심장협회가 전세계 100여개국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2006 세계심장의 날을 기념, 제4회 심장수호의 날 행사를 월드컵 경기장 북측 광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심장 건강을 위협하는 5가지 주요 위험 요소를 알리기 위한 "심장 5적을 찾아라" 행사와 심장질환 바로 알기 등의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심혈관 질환과 대사질환을 유발하는 5가지 복합위험요소인 혈압, 혈당, 복부비만,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관리 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 조승연 이사장은 건강한 심장을 위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는 물론 복부비만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조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국민들의 사망원인으로 급증하는 심혈관질환 및 당뇨병을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심장협회와 사노피-아벤티스가 세계심장의 날에 맞춰 전세계 27개국에서 1만1353명의 개원의, 심장질환 위험군 환자,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Shape of the Nations" 설문 조사 결과 심혈관질환의 복합요소에 대한 일반인들과 의료진들의 인식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국내에서 100명의 개원의가 참여한 설문에서 50% 이상이 전통적인 위험요소인 혈당, 혈압, 흡연을 지적했지만, 복부비만(35%), 중성지방(13%), 혈중 낮은 수치의 HDL콜레스테롤(4%) 새로운 심장건강 위험요소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