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비교 검토·재현성 검증 쉬워져

서울의대 정신과 권준수·신민섭 교수팀

 인간의 시공간 인지기능 평가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이 마련돼 이 분야 비약적 발전이 기대된다.
 서울의대 정신과 권준수·신민섭 교수팀은 레이-오스테리스 복합도형검사의 임상 및 연구 적용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을 네이처 프로토콜 7월호에 게재했다.
 Nature Protocols은 Nature 자매지로 지난 6월부터 발간되기 시작했으며, 네이처나 다른 유수한 생명과학지에 발표된 연구방법의 표준 프로토콜을 발표하고 있다. 여기에 발표된 프로토콜은 향후 전 세계의 연구자들이 비슷한 분야의 연구에서 표준 방법론으로 사용됨으로써 연구 결과의 비교 검토 및 재현성을 검증하는 데 한층 수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레이-오스테리스 복합도형검사는 1941년 개발된 검사법으로 인지와 관련 있는 전전두엽의 기능을 평가한다. 복잡한 그림을 본 후 복사하기, 즉각 회상, 지연 회상 과정을 통해 인간의 인지 실행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다.
 권교수팀이 발표한 이번 프로토콜은 이 검사의 시행과 점수 체계를 구체적인 예시와 더불어 표준화한 것으로 관련 분야 연구결과의 비교, 재현성 검증, 연구결과 공유 등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정상인의 인지기능평가는 물론 각종 신경계 및 정신계 질환의 인지기능평가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점에 비춰볼 때 많은 질환에서 이 검사의 유용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