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요인·스트레스 증상 포괄해야 전체적 직무스트레스 원인 파악을

직무스트레스의 평가


우 종 민 / 인제의대교수,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


 직무스트레스란 그 용어 자체에서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적 평가, 성격, 대처 기술, 사회적 지지는 직무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의 경험을 매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평가는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함께 개인적 요인과 완충요인, 스트레스 증상까지 포괄되어야 전체적인 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건강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직무스트레스의 평가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표 1> 직무 스트레스 평가 모델

 1. 사업장의 구조적 요인에 대한 평가
 2. 설문도구를 이용한 평가
 3. 질적 면접 기법
 4. 건강검진 등 건강영향 평가
 본고에서는 지면제약상 1번과 2번, 두 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1) 사업장의 구조적 요인에 대한 평가
 관리자, 근로자측 담당자 등과 사전면담을 통해 사업장의 구조적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신체적 건강의 유해인자가 될 직무환경상의 문제 이외에도 정신사회적 유해요인이나 이를 파악, 해결할 수 있는 체계와 자원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표 2 >수집할 정보의 목록

● 사업장 규모(근로자수, 자산규모 등), 전년도 생산규모 및 생산성, 경영 상태
● 작업공정 흐름, 부서별 지휘체계
● 업무의 특성 (반복성, 힘의 정도, 작업자세, 동작의 형태, 휴식시간과 그 주기 등 인간공학적 평가항목)
● 물리, 화학, 생물학적 작업환경 평가
● 근로자의 의사결정 참여제도, 의사소통 시스템
● 휴식, 복지환경
● 병가, 결근, 조퇴, 인원변동, 재해, 근무시간 등 근로자의 행동적, 생리적 상태변화를 반영하는 지표들
● 직장내 건강유해요인을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 관리체계
● 질병 발생시 치료와 재활을 위한 체계
● 고령자 등 특별한 위험군의 유무표 수집할 정보의 목록

 2) 자가설문지를 이용하는 방법
 사전에 교육을 통해 채점요령 및 결과 통보 양식을 보여줘서 원하는 사람은 스스로 채점해서 결과를 보도록 한다. 일반적 경우는 설문지를 수거한 뒤 결과 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특성과 중재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한다. 결과는 당사자에게만 통보될 것임을 분명히 알린다. 한국직무스트레스학회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표준적인 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장세진 외, 2004). 이 도구는 3만명 이상의 표집을 대상으로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 개발된 것으로서 한국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지면 제약상 단축형 문항을 제시한다. 전체 문항과 해석 지침은 한국산업안전공단 웹사이트 www.kosha.net에서 구할 수 있다.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 단축형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