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RP-3 단백질 조골세포 기능 활성화 규명

아주의대 정윤석교수 로마린다대학 공동연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대사내과학교실 정윤석 교수가 SFRP-3(Secreted Frizzled Related Protein-3) 단백질이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골다공증 치료에도 유용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기존의 과학자들에 의해 단순히 중배엽 조직에 존재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던 SFRP-3의 기능이 규명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정윤석 교수가 미국 로마린다 대학(Loma Lind University, California)의 Dr. Mohan 실험실과 공동으로 연구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정 교수는 쥐의 골수에서 분리한 기질세포 배양실험에서 SFRP-3를 투여하지 않은 경우와 투여한 경우를 비교해 본 결과 조골세포의 분화시 나타나는 알칼리성포스파타제 효소가 SFRP-3를 투여하지 않은 경우는 30mU/㎎ protein, 투여한 경우는 58mU/㎎ protein으로 약 2배 증가하고 오스테오칼신 단백질 농도는 각각 8ng/mL과 28ng/mL으로 약 3배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석회화 결절의 수가 SFRP-3를 투여하지 않은 경우에는 19개, 투여한 경우에는 25개로 약 33%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정 교수는 SFRP-3와 함께 중배엽에서 발견된 SFRP-1이 조골세포 기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SFRP-3도 이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고 추측돼 왔으나 이와는 정반대로 조골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규명, 이의 기능을 이용하면 골다공증 치료에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결과는 골대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잡지인 Journal of Bone and Mineral Research 2004년 9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