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건강한 젊은 환자에서 fluvastatin에 의한 LDL-C 강하요법으로 안지오텐신 II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할 수 있다.
 네덜란드 에라스무스의대 van den Meiracker 박사는 안지오텐신 II 감수성 증가가 고혈압에 선행되어 나타나며, 이러한 상승에 LDL-C가 관여한다는 근거를 들어 fluvastatin에 의한 LDL-C 강하가 안지오텐신 II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평가했다.
 연구방법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건강한 비흡연자를 28명을 두 군으로 나누어 위약이나 fluvastatin 80 mg을 4주간 투여했으며, 수축기혈압 20 mmHg 상승에 필요한 안지오텐신 II 및 norepinephrine의 infusion rate (Pd-20)을 측정했다.
 연구결과, 4주 후 fluvastatin 투여군은 LDL-C이 6.3 mmol/L에서 1.7 mmol/L로 감소했으며, 안지오텐신 II에 대한 Pd-20은 1.28 ng/kg 증가하여 안지오텐신 II 감수성이 26% 감소하였다. 그러나 norepinephrine에 대한 Pd-20은 fluvastatin에 의해 변화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스타틴에 의한 LDL-C 수치 강하요법이 안지오텐신 II 감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Hypertension 2006;April 17

비항생제 요법으로도 여드름 치료
 국소용 retinoid는 여드름 관리요법에서 잠재적인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두가지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첫번째, Pennsylvania의 Broomall 연구에서는 3가지 여드름 관리요법의 효능을 평가했다. Tazarotene 과 minocycline hydrochloride, 그리고 두제제의 병용요법을 실시한 결과 세가지 모두 여드름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두번째 연구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의대에서 실시, 초기에 경구 항생제와 국소용 retinoid로 치료한 후, 유지요법으로 0.1%의 adapalene gel을 사용하였을 때의 임상효과를 관찰했다. 연구팀은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환자 모두 우려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adapalene gel 치료가 특히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rch Derm 2006; 142:597-02, 605-12, 638-40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