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서 제약업계 위기 대응 강조...불법리베이트 척결 등 윤리 경영 강조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이 급변하는 제약업계에 진취적인 대응을 강조했다. 

원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원 회장이 이처럼 '진취적인 대응'을 강조한 데는 2019년 의약품을 둘러싼 각종 제도 및 시장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혼란을 예방하자는 차원이다.

원 회장은 "변화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약산업계는 의약품 개발, 임상, 허가,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의약품이 탄생하고 사용되는 전 영역에 미칠 변화의 물결에 진취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약업계는 이 같은 변화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원 회장은 "혁신의 자세로 온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며 "오픈이노베이션과 인공지능 활용 등 새로운 신약개발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제네릭 품질향상 등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윤리경영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원 회장은 "특히 불법 리베이트라는 멍에를 짊어진 상황에서 윤리경영 확립에 혼신의 노력을 다한다면 우리 제약산업은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국민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으로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제약주권의 보루,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산업으로, 밖으로는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도약하는 한해를 설계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