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44개·민간 25곳 참여, 복지부 정책방향 특강도 진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7일 신포괄수가제 시범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부터 적용할 수가 설명회를 화이트베일에서 개최했다.

설명회는 기존 참여기관인 공공병원 42곳과 지난 8월부터 참여하고 있는 민간병원 14개 기관, 내년 1월부터 참여하는 13개 기관 실무 팀장 1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설명회는 복지부 보험급여과 홍승령 서기관이 신포괄수가제 관련 전반적인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무 심사평가원 상근심사위원이 근거중심 진단코딩 심사에 대해 특강했다.

또, 2019년부터 적용되는 신포괄수가 산출결과 및 고시 등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설명이 진행됐다.

신포괄수가는 기준수가, 조정계수, 정책가산으로 구분돼 있다.

이번 수가산출도 각각의 영역별로 산출됐다.

특히, 조정계수는 유형병 조정계수 20%가 반영됐다. 유형별 조정계수는 병원의 중증환자(CMI), 재원일수(LI) 상대지표를 이용해 산출해 신포괄수가제의 효율성을 강화했다는 것이 심사평가원측 설명이다.

정책가산은 의료의 질, 비급여 개선도 등 지표가 신설돼 적용됐고, 공공기관 42개 기관 기준으로 평균비율은 24.64%로 전년도 대비 1.27%P 상승했다.

이번 산출된 수가는 2019년 6월까지 적용된다.

심사평가원은 7월부터 기준병원을 민간병원까지 포함한 6개 기관까지 확대하고, 최근 데이터를 이용한 수가를 재산출해 지불정확성을 보다 높여갈 계획이다.

한편, 신포괄수가제 참여 희망기관은 내년 1월 공모에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기관으로 선정되면 시범사업에 대한 전산개발, 수가산출자료 제출 등 제반 사안을 함께 준비하게 된다.

공진선 포괄수가실장은 "시범사업 확대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것은 기존 공공병원의 시행경험 전수 노력이 매우 컸다. 올해 신규 참여기관들도 병원 내부 환경변화를 차분하게 준비했고 수가산출도 원활할 수 있게 협조해 매우 감사하다"며 "현장에서 건의된 세부 의견들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