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토론회서 성토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2명 걷기조차 안해"

▲ 11일 국회도서관 4층에서 신체활동 활서화를 위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대부분의 패널들이 법 개정에 찬성의견을 제시하면서 효율성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상준 기자]우리나라 국민들의 신체활동 실천율이 심각할 정도로 낮은 상황이다. 청소년들은 운동장보다 PC방을 선호하고, 어른들은 가까운 거리도 걷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심각성을 인지한 국회는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건강증진법 개정을 추진 중이고 보건복지부도 건강관리를 잘하면 인센티브를 주겠다며 제도 개선에 들어갔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2016년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 통계집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하루에 한 시간 정도 운동을 하는 비율은 4.8%에 불과하다.

또 성인의 경우 하루에 30분 이상 걷기 실천율은 39.6%로 3명 중 1명꼴이다. 걷기가 신체활동의 최소 움직임이라고 볼 때 상당수 국민들은 걷기조차도 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낮은 신체활동이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수입이 낮을수록, 거주지역이 도시에서 멀수록 낮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 같은 양상은 2008-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

전문가들은 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활성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우려하고 있다.

고신의대 보건대학원 고광욱 교수는 11일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 국회토론회(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에 참석해 국민들이 신체활동 부족으로 건강이 위협받고 있으며 정책적 개입을 통해 중재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고 교수는 “신체활동이 턱없이 낮아지면서 비만(과체중), 고혈압, 고지혈등 발생 등과 같은 보건학적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그런데도 낮은 신체활동이 아무런 문제라고 인식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 교수는 “신체활동을 조금만 해도 굉장히 큰 (예방)효과가 나타난다. 이미 캐나다, 호주, 영국, 미국 등은 국가정책화를 통해 신체활동을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 윤일규 의원(의원입법)은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개정 방향은 신체활동 활성화 사업 수행의 법적 근거를 만들고 신체활동 정의를 통해 정책목적을 제시하는 것이 담겨 있다. 또한 사업계획 수립, 시행부처간 역할 분담, 인력채용 및 시설 설치의 근거가 포함돼 있다.

“법적으로 신체활동 증진 강화해야”

이날 장안대 건강과학부 이용수 교수는 “현재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신체활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가 조사에서도 나타나듯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을 통해 모든 국민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있고 실천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법도 인식이 생겨나지 않으면 실행이 쉽지 않은 만큼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오유미 건강증진사업실장은 “제도도 중요하지만 범국민 인식이 필요하다. 단순한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건강, 영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신체활동을 알지만 못하는 사람, 모르지만 하고 싶어하는 사람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비만학회 유순집 이사장(가톨릭의대 부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은 "비만종합대책을 비롯 신체활동이 잘 시행되는지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관리와 감독 및 교육 역할에서 전문가 단체의 조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복지부 "건강 영양관리 잘하는 사람에게 인센티브"

복지부는 인센티브 프로그램 추진 중이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은 “최근 발표한 비만종합대책의 큰 프레임이 신체활동 활성화 및 환경 구축이다. 그런 점에서 개정안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개개인이 신체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전국민 인센티브제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깜짝 발표했다.

정 과장은 "지표를 활용해서 개인에 맞는 건강상태를 알려주고 잘 관리했을 때 별도의 인센티브를 줘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제도를 계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자체별, 사업체별 인센티브제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치매관리 사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예방사업이다. 적은 돈으로 최대의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도 신체활동 활성화 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지원을 해달라”고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