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 호환 초음파 모바일 에디션...광범위 영역 활용 가능

필립스코리아 초음파사업부문 이정일 부장은 27일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앱 기반 모바일 초음파 장비 '루미파이'를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료기기 업계가 고전에 혁신을 더하고 있다. 

필립스코리아(대표 김동희)는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근 스마트폰, 태플릿 PC에 연결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용 앱 기반 모바일 초음파 루미파이를 국내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필립스코리아 초음파사업부문 이정일 부장은 "기존 초음파 장비는 크고 무거울 뿐 아니라 최신 기능이 나와도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루미파이는 앱 기반 모바일 초음파 장비인 만큼 현재 출시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연결돼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루미파이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 최신 초음파 트랜스듀서 기술, IT 및 지원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결해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초음파 솔루션이다. 

루미파이는 의료진이 언제 어디서나 초음파 영상을 근거로 신속하고 정확한 임상적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카트형 초음파는 이동에 제약이 있고 검사를 준비하고 실시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루미파이는 트랜스듀서와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여러 응급상황에서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 혈관, 근골격, 표재성부위, 연부조직, 심장, 복부, 산부인과, 폐, 외상초음파 등 광범위한 진료 영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세 종류의 트렌스듀서 중 S4-1 트랜스듀서는 무게가 100g 미만의 초경량으로, 크기는 스마트폰보다 작다. 또 연결된 모바일 기기의 전력을 사용해 별도 충전이 필요 없어 응급상황 시 유용한 장점이 있다. 

특히 루미파이는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해 의료영상저장정보시스템(PACS), 공유 네트워크, 시스템 디렉토리 등과도 연결 가능하다. 

이 부장은 "영상과 음성을 공유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의료진간 협진이 가능하다"며 "긴급한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경우나 시·공간적 제약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필립스는 사용자가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트랜스듀서와 서비스, 앱 등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필립스 측은 루미파이의 시장 타깃을 대학병원, 의원, 동물병원 등으로 삼았다. 

필립스코리아 초음파사업부문 황규태 상무는 "내부적으로 논의한 결과, 전국 대학병원에서 연간 50대의 구매 요구가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대학병원은 물론 의원급 의료기관과 동물병원 등도 시장 타깃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했다.  

이정일 부장은 "루미파이는 1500~2000만원 대 가격 수준으로 판매할 계획"이라며 "타 초음파 기기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가격대로,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규태 상무는 "어떤 상황에서든 의료진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료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초음파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루미파이 국내 출시를 통해 의료진이 보다 많은 영역에서 더 많은 환자를 돌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