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이미지 탈피 편안한 공간으로…`Hospital`은 `Hotel`서 유래

Neo Space Design
 새로운 공간 디자인은 단순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넘어서 다양한 정보 분석과 디자인의 도전
적인 시도로 출발하여 기존 병원의 인테리어 디자인 개념을 탈피한 고차원적 고객 만족을 추
구하는 의미가 있다.
 테마와 주제가 있는 병원 인테리어와 차별화 된 공간구성, 다기능 편의시설 디자인으로 새
로운 병원 인테리어 디자인을 추구한다.
테마와 주제
 테마와 주제를 설정하여 공간의 특색을 살려주는 디자인 방향은 마케팅 측면에서도 매우 용
이하게 작용하며 고객에게 다가가는 적절한 요소로 디자인에 반영된다.
 지역적 특성 및 고객의 상권분석을 통한 테마를 설정하고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며 병원
의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고객층에 어필한다.
 새로운 테마에 대한 작은 설레임과 기대감, 그 기다림은 구체적인 주제로 디자인에 반영되
어 행복한 미소를 만드는 병원 인테리어로 완성된다.
 기획단계에서의 진행은 먼저 프로젝트의 마케팅 전략구성과 지역 및 상권 분석을 연구하여
고객과의 연관성을 모색하고 테마와 주제를 설정한다. 어떤 지역의 어떤 고객 층에게 어필할
것인지가 관건이 된다. 테마와 주제가 설정된 후엔 인테리어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것인지
에 관한 방법의 연구 및 방향이 결정되고, 디자인의 기능적인 면과 디자인적인 면의 적절한 배
치가 설정된다.
 # CASE STUDY
 - 일산 예치과 : 8층 Garden Concept
일산의 지역적 특성을 부각시킨 Garden concept(아름다운 정원)이 적용되었다.
 지역적 특성을 디자인에 반영하여 지역주민과의 친근감을 유도하고 타 병원과의 차별화 전
략을 모색했다. 하늘과 자연을 만날 수 있어 여유로움이 묻어나는 공간을 부드럽게 연출한다.
-일산 예치과 : 9층 Lounge Concept
 병원의 차갑고 기계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병원(Hospital) 본래 의미가 호텔(Hotel)에서
유래한 점을 감안하여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장소로 생활속의 문화공간으로의 변화를
모색했다.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공간 연출을 통하여 고객에게 인상깊은 장소로 기억된다.
진료실
 진료실 공간은 자칫 삭막하게 느껴지거나 공포감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므로 실별 아이템
을 적절히 배치하여 진료실간의 유대감을 느끼면서도 각실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주제를 선
정한다. 병원 자체에서 강조하고 싶은 아이템을 적용하기도 한다.
 진료실 1번의 주제는 꽃과 허브로 설정하여 진료실명을 꽃 이름으로 표기하고 크고 작은 꽃
들이 어우러져 화사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적절한 디스플레이
를 통하여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수 있다.
 일반 진료실의 개념을 벗어나 고객들이 편안한 진료 공간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연출한다.
차별화 된 공간구성
 공간을 구성하고 동선을 배치하면서 실별 공간의 특성을 최대한 강조한다. 안내데스크에서
간단한 접수 후 이동하게 되는 상담실에서는 최대한 아늑한 분위기에서 적절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진료실에서는 상담에서 이루어졌던 내용들에 대한 구체적인 진료를 볼 수 있
도록 한다. 고객이 이동하게 되는 공간마다의 벌어지는 행위에 대한 특수성을 감안하여 분위
기를 조절할 수 있는 디자인과 조명의 선택이 중요하다.
 진료 및 상담행위에 대한 기능적 분리와 동선을 확보한다. 진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처음 내
진하여 상담하는 환자와의 동선의 간섭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배려한다.
 이러한 공간 분할은 진료의 편리함을 위함과 동시에 고객의 동선을 기능적으로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CASE STUDY
 -일산 예치과
 일산 예치과의 공간 분할은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매스들의 조합을 따뜻한 물성을 지닌
재료의 사용과 고급스러운 소재 사용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포근함을 전달한다.
 리셉션 데스크를 중심으로 상담실(YE CAFE)과 진료실 공간으로 이어지고 상담후의 예진실
(초진실)과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상담 시 예진을 통할 수 있도록 동선을 연결한다. 진료공간과
의 유기적 동선이 만나는 부분에는 소규모의 쉼 공간이 배치된다.
 고객들이 머무르는 대기공간은 차와 소품들로 구성하여 호텔라운지 분위기를 연상케 한다.
다기능 편의시설 디자인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진료 행위 및 다목적 시설에 대하여 고객의 편의를 모색함과 동시에
진료 장비, 가구 디자인에 관한 다기능적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한다.
 고객의 편의시설을 최대한 배려하여 진료실 각실마다의 냉방 세기를 조절하고 고객의 신체
상태에 따라 진료 시에 쾌적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냉난방 조절 시스템을 도입
한다.
 또한 중앙 집진식 청소 시스템을 적용하여 청결한 공간을 항시 유지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각 진료실마다 정수된 물을 사용하여 고객의 건강을 우선시하는 병원의 시스템을 구축
한다. 진료시, 수술 시에는 공기의 청결함을 유지하는 장비를 설치하여 공기 청정 시스템을 설
치한다.
 디지털 방사선 장비 시스템은 방사선 조사량을 최소화하여 방사능 노출의 불안을 감소시킨
다. 또한 고객을 위한 케이블 TV, 인터넷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대기중 시간 활용이나 각
종 자료 및 정보 검색을 위한 다목적 컴퓨터 시스템을 설치한다.
 진료실 내부의 모바일 시스템은 진료시 필요한 기구들의 용이한 수납과 진료시 편리하게 이
동할 수 있도록 기능적으로 배치한다. 진료실 내부 싱크장 좌측 서랍장을 이동식으로 제작하
여 자유롭게 사용하고 우측하단의 PC 본체 수납장을 슬라이딩 돌출장으로 제작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능의 편의시설은 고객의 편리함뿐 아니라 병원의 업무효율성을 증가 시
킴으로써 고객만족과 함께 병원의 밝은 미래를 지향한다.
/씨노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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