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박기호 이사장 ... "실명 예방에 비용 대비 효과적"

대한안과학회 박기호 이사장.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최근 대한안과학회가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불가할 뿐만 아니라 치료 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등의 안과질환의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국가 건강검진 항목에 안과검진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9일 기자들과 만난 안과학회 박기호 이사장(서울대병원 안과)은 안과검진을 통해 실명과 관련된 질병을 찾아낼 수 있어 국가 검진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매년 검사를 받아야 하는 당뇨병 환자조차 36.9%만이 안저검사를 받고 있을 정도로 안과 검진 상태는 열악하다"며 "안과질환으로 인한 노동력 상실, 의료비 지출, 생활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안저검사를 국가 건강검진에 포함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안과검진을 국가 검진에 추가하는 것은 세계적 추세라는 게 박 이사장의 설명이다. 

세계보건기구(WHO)나 세계실명예방재단(IAPB)이 안검진이 비용-효과성 외에 실질적인 실명예방에 효율적이라고 발표하고 있다는 것. 

그는 "세계적 흐름이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에 안검진을 꼭 포함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 검진 등 안과질환이 호발하는 연령대에 일반 검진 프로그램에 안검진을 넣어 효과적인 실명예방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최근 열린 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약 1억원의 재정이 필요한 정부 주도 연구 용역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까닭은 정부도 같은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과검진의 국가검진 추가를 위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우선 충분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검진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그는 "매년 시행하는 검진이나 생애 전환기 검진 등 원칙에 입각한 시기적인 타당성을 따져봐야 한다"며 "치료가 진행됐을 때 국가 보험이나 사회 경제적 이득 등도 분석해야 한다. 사전 연구 등이 필요하고, 국내 자료가 부족해 타당성 조사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회는 정부가 국가 영유아 검진도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검진에 시력검사가 포함돼 있지만 이는 정밀한 검사가 아니어서 영유아들의 사시나 약시 등을 진단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그는 "소아청소년과 시력측정이 정확하지 않아 안과에서 3세에서 4세 시기에 안과의사가 교정시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근시, 난시 등 선천성 눈질환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다"며 "따라서 국가 검진이 중요하다. 요즘은 저출산으로 인해 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또 검진이 안 되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