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경남도와 협의 중...진주의료원 재발방지책도 마련

 

[메디칼업저버 고신정 기자] 보건복지부가 진주의료원을 대신할 지역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작업은 본격 추진한다. 제2 진주의료원 사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경남 지역 내 새 공공병원 걸립을 위해, 복지부와 경남도가 현재 긴밀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새 병원은 강제 폐업된 진주의료원의 역할을 대신하게 될 예정이다.

앞서 경남도는 홍준표 도지사 시절인 지난 2013년 만성 적자 등을 이유로 진주의료원에 대해 강제폐업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여당과 시민단체는 공공의료 파괴행위라며 반발했지만, 경남도는 그해 5월 의료원 폐업을 공식화했다.

진주의료원 이슈는 이후 한동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다시 주목을 받게 됐다. 신임 김경수 경남도지사 체제 하에 마련된 '새로운 경남위원회'가 경남도정 4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부경남 혁신형 공공병원 확충 등을 약속하고 나선데 따른 것이다.

복지부와 경남도는 이후 진주의료원을 대신할 새 공공의료원 설립방안을 협의해 나가고 있다.

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이 같이 밝히고 "경남 어디에, 어떤 규모로, 어떤 일을 하는 병원을 만들지 검토하고 있다. 내년 초 정도가 되면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폐원이 된 병원이라 (진주의료원을 재개원 하는 것이 아닌) 병원을 신설하는 개념으로 봐야한다"며 "새로 공공의료원을 짓는 프로세스를 따라가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제2 진주의료원 사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윤 정책관은 "제2 진주의료원 사태 차단을 위해 관련법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현재는 지자체에서 지방의료원 개폐업 시 복지부와 협의로 규정되어 있다. 지자체 마음대로 지방의료원을 개폐업 할 수 없게 제어장치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