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회사 Curevo 임상 계획 FDA 승인..."차세대 대상포진 백신 분기점 예상"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가 미국에서 대상포진 백신 개발을 시작한다. 향후 개발에 성공한다면 대상포진 백신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GC녹십자는 지난해 미국에 설립한 자회사 큐레보(Curevo)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대상포진 백신 CRV-101의 임상1상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5일 밝혔다. 

CRV-101 임상1상은 9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CRV-101은 기초 백신에 집중하던 GC녹십자의 첫 프리미엄 백신 개발 과제로, 기존 제품보다 진일보한 차세대 대상포진 백신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GC녹십자는 CRV-101을 글로벌 품목으로 키우기 위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자회사 큐레보를 세워 현지 임상 개발에 집중했다. 

미국에서 의약품 허가를 받으면 안전성과 효능을 인정하는 국가가 많아 해외 시장 확장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현지에 별도 법인을 세운 것은 CRV-101 개발 집중의 의미도 있지만, 외부와의 협력이나 투자 유치가 용이하기 때문이라는 것도 회사 측이 밝힌 이유다. 

실제 큐레보는 백신 임상개발 경험이 많은 미국 현지 연구기관인 이드리(IDRI)와 협업을 통해 애초 목표대로 임상 진입에 성공했다. 

이번 임상은 CRV-101이 차세대 백신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 평가하는 중요한 분기점이기도 하다. 

소규모 초기 임상이지만 시판 중인 다국적 기업 제품보다 우월하다는 결과를 내놓으면 상용화 이전에 제품 가치나 외부 관심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협업 기회로 이어져 GC녹십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급증하는 대규모 후기 임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CRV-101 개발 과제 총괄 코리 캐스퍼 박사는 "이번 과제 성공 여부는 개발 속도를 끌어올리면서 기존 제품 대비 차별점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혁신적인 백신 개발은 글로벌 보건안보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