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터, ASN서 테라노바 이용 투석 연구 발표
박스터, ASN서 테라노바 이용 투석 연구 발표
  • 양영구 기자
  • 승인 2018.11.0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x 혈액투석 시 알부민 수치 안정적 유지 확인
박스터는 최근 열린 미국신장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참석, 테라노바를 이용한 혈액투석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박스터는 최근 열린 미국신장학회(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ASN) 연례 학술대회에서 혈액투석(expanded hemodialysis, HDx)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박스터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HDx 치료법과 관련된 초록 13건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 치료법을 평가한 글로벌 연구에는 주요 환자 측정 기준인 안정적 알부민 수치, 중분자 및 큰 중분자 요독물질의 유의한 감소, 건강 관련 삶의 질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여주는 새로운 데이터가 포함됐다. 

박스터의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 투석 치료법은 말기 신부전 환자에서 염증이나 심혈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중분자 요독물질을 비롯해 기존 혈액투석 여과기 대비 폭넓은 범위의 물질을 혈액에서 여과하도록 설계됐다. 

HDx 치료법은 혈액에서 여과될 수 있는 요독물질의 범위를 확장, 개선된 여과기능을 보였다. 

HDx는 더욱 효과적인 중분자 및 큰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혈액 투석막으로, 기존의 투석막보다 더 크고 균일한 구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알부민 누출을 허용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 테라노바 투석막을 이용한 HDx 혈액투석 치료 시 안정적인 알부민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질랜드 호크 베이 의료위원회 의학이사 콜린 허치슨 박사가 발표한 첫 연구에서는 6개월 동안 HDx 치료법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1차 결과에서 연구 시작 시점부터 6개월 기간까지 알부민 수치는 2.9% 감소해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어떠한 환자에서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지속적인 알부민 수치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 

2차 결과에서는 기능 및 영양 평가도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87명의 만성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단일군, 다기관 기기 연구로, 허치슨 박사는 장기적인 환자 결과에 미치는 HDx 치료법의 전체적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추가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6개월 동안 HDx 혈액투석 치료를 받은 전 세계 6개국 56명의 만성 환자의 알부민 수치를 평가한 두 번째 연구에서도 HDx 치료법이 투석 이전의 혈청 알부민 농도에 유의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주목할 점은 모집단의 50%가 에리스로포이에틴 용량을 감량했지만, 염증 표지와 헤모글로빈 수치는 안정적으로 유지했다는 점이다. 

HDx의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 효과에 대한 연구도 발표됐다. 

고유량 혈액투석(High Flux HD)로 치료 받은 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HDx는 고유량 혈액투석 대비 베타-2 마이크로글로불린 보다 더 큰 중분자 요독물질인 미오글로빈 감소율에서 더 많은 차이를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리경쇄(FLC-K and FLC-λ) 제거율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이 외에 HDx 치료법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 개선 관련 연구도 발표됐다.
 
해당 연구는 6개월 기간 동안 66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콜롬비아에 위치한 12개의 박스터 클리닉에서 실시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투석 환자에서 흔히 나타나는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이 약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에서 실시된 또 다른 6개월 기간의 연구에서는 HDx 치료법이 투석 이전의 중분자와 염증 표지 C-반응 단백질 수치를 감소시키고, 치료 3개월 후부터 효과가 명확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