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의원 국감질의에 답변..."고유기능 발전시켜 가는 것이 바람직"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보건복지부에 이어 당사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도, 양 기관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기관 통합 주장에 마침표를 찍은 셈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9일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가 건보공단과 심평원의 통합을 추진했다는 사실을 다시 밝히고, 이에 대한 양 기관장의 입장을 물었다.

신 의원이 공개한 박근혜 정부 당시 기획재정부의 '정부 3.0 시대! 진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건강보험 심사체계 개편방안' 문건에 따르면, 당시 기재부는 불완전한 정보 공유로 인한 재정부담, 양 기관 역량 부족, 재정관리 방만경영 등을 이유로 양 기관의 통합을 추진했다.

이에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양 기관이 합쳐지면 힘의 불균형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생긴다"며 양 기관 통합논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만경영 지적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심평원 김승택 원장 또한 "국민건강을 위해 힘을 합칠 것은 합치고, 각 기관의 고유기능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같은 입장에 섰다.

앞서 신 의원은 지난 10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도 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복지부의 입장을 확인한 바 있다.

당시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서라도 그렇게 할 수는 없다"며 "일정 정도 비용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양 기관의 성격을 고려할 때) 근본적으로 (양 기관을) 합칠 수 없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