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학회, 국가검진 유병률 기준 5%…새로운 WHO 기준 따라야

▲대한간학회는 1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9회 간의날 기념식 및 토론회'를 마련했다. 대한간학회 양진모 이사장(가톨릭의대 소화기내과)

대한간학회(김대곤 회장)가 C형간염검사를 국가검진항목에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1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마련한 ‘제19회 간의날 기념식 및 토론회’에서 만성 C형 간염 박멸을 위해 국가검진에 대국민 C형간염검사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는 무증상 환자의 선별 검사 확대를 통한 적극적인 치료가 가장 비용-효과가 우수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최근 부작용이 거의 없는 항바이러스 약물이 개발되면서 완치율이 100%에 육박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2030년까지 만성 C형 간염 박멸 계획을 발표한 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가검진 기준이 유병률 5%에 머물러 있는 점은 C형 간염 검사의 국가검진 도입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 기준은 지난 1968년 WHO 기준을 참조해 2011년 확정된 것이다.

이에 대해 학회는 "이미 WHO에서는 2017년에 C형 간염 검진 대상 가이드라인을 새로 제정한 바 있다. 전국민 검진 시 유병률 기준을 2~5%로 권고했고,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출생 코호트 검진도 대상 기준에 추가 권고했다"며 C형 간염 검사의 국가검진 도입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또한 40대 이상 연령대에서 기존 국가검진체계와 연계한 C형 간염 검진 시 별도로 검진체계를 만드는 것 보다 가장 비용 대비 효과가 높으며, 무증상 환자 발견과 치료로 감염 전파의 예방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미국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 유병률이 0.07%보다 높은 경우 전 인구 대상 평생 1회 C형 간염 검진이 출생 코호트 검진 보다 비용-효과적이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아울러 C형 간염의 위험성에 대한 국민 인지도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지난해 국내 20세 이상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한 학회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간암 및 간경변증의 원인으로 음주(79%), 흡연(48%), B형간염(39%), 비만(35%)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39%가 C형 간염 바이러스 전염경로를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으며, 절반 이상은 C형 간염 예방접종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약 80%는 C형 간염 항체검사가 국가 건강검진에 포함돼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연세의대 김승업 교수(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는 "국가검진의 유병률 5% 기준은 C형 간염은 물론 B형 간염 등 기존 건감검진 항목들에도 이미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지금부터 당장 새로운 WHO 기준에 발맞춰 국가검진에 C형간염검사를 도입하고 숨어 있는 환자들을 찾아내 적극적인 치료로 전파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학회는 지난 15일 부터 약 6개월간 진행할 '간학회가 간다. 청정구례 만들기' 시범사업도 언급했다. 이는 전남 구례군 주민을 대상으로 C형 간염 검사, 치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국간재단과 함께 주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