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천안병원 신황식· 오정은 교수팀, 금연기관 누적 흡연량에 따른 대사증후군 분석

▲ 순천향대 천안병원 신황식, 오정은 교수(사진 오른쪽)

국내 연구팀이 성인 남성이 20년 이상 금연을 유지하면 대사증후군의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순천향대 부속 천안병원 가정의학과 신황식·오정은 교수팀은이 성인남성 6032명을 대상으로 금연기간, 누적 흡연량에 따른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20년 미만의 금연자는 비흡연자 보다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이 높았고, 과거 흡연량이 많을수록 위험성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년 이상 금연을 유지한 성인 남성에게서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결과를 보였다. 

신황식 교수는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조기금연과 누적 흡연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연 후에도 금연클리닉의 관리를 통해 금연을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또 "금연기간과 과거 누적 흡연량을 반영해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며, 기존 연구들은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대사증후군 연관성만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학술지 Asia Pacific Journal of Public Health 2018(Vol.30)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