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전혜숙·김승희 의원, 토론회 개최...희귀난치질환 지정 등 정책방향 제안

제1형 당뇨병이 희귀난치질환에 지정될 수 있을까. 

대한당뇨병연합은 천정배, 전혜숙, 김승희 국회의원과 오는 17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제1형 당뇨병의 희귀난치질환 지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제1형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통한 혈당 조절기능이 영구적으로 멸실된 상태로, 원상회복을 위한 의료적 대안이 존재하지 않는 질환이다. 

크고 잦은 혈당 변화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을 경우 기타 장기의 비가역적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체적 제약도 발생한다. 현재의 의학기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이다.

제1형 당뇨병은 건강상 부담이 매우 크고 치료가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환자 수 때문에 희귀난치질환으로 지정되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번 토론회는 제1형 당뇨병의 희귀난치질환 인정의 과학적 근거와 환아 성정환경 개선을 위한 필요성을 피력하고,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제안을 전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토론회에서는 대한소아내분비학회 보건이사인 채현욱 교수(연세의대 소아청소년과),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당뇨교실 구민정 간호사, 당뇨병교육사회복지사연구회장인 박유정 사회복지사(서울재활병원 사회사업팀)가 발제자로 나선다. 

또 토론을 위해 대한당뇨병학회 보험법제이사인 박석오 과장(광명성애병원 내과), 허윤정 건강보험심사평가연구소장, 서재선 대한당뇨병연합 환자가족위원장, 김양중 한겨레신문 의학전문기자, 안자희 한국소아당뇨인협회 부회장, 김민재 법무법인 대송 변호사, 김광훈 한국소아당뇨인협회장,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이중규 과장이 참석한다.

제1형 당뇨병의 희귀난치질환 지정은 질병 교육 및 인식 확산, 의료비 지원 증가를 통해 환자들의 혈당관리에 걸림돌이던 경제적, 사회적 환경을 한층 더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