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M7` 카할간질세포 리듬 발생 주역

위장관 운동의 중요 메커니즘이 밝혀짐에 따라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다.
 서울의대 생리학교실 김기환·서인석 교수팀은 "TRPM7 이라는 이온통로가 위장관 운동의 발생 및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위장관 리듬의 근본 기전에 관한 연구` 제목으로 소화기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위장관학회지(gastroenterology)` 11월호에 실렸다. 특히 이 저널의 편집자인 미국 메이요 클리닉 파루지아 교수가 심도 있고(meticulous) 훌륭한 연구(elegant study)라는 논평과 함께 실려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연구팀은 유전자조작 생쥐를 이용한 실험, 면역조직염색법, RNA 간섭실험, 생리 및 약리학적 실험 결과들을 바탕으로 TRPM7이라는 새로운 이온통로(세포에서 세포 밖과 안의 이온들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카할간질세포의 자발적 리듬발생에 핵심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번에 밝혀낸 것이다.
 연구팀은 TRPM7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들을 사용, 위장관 리듬에 변화가 오는지 관찰한 결과 TRPM7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들이 위장관 리듬을 억제하는 것을 발견했다.
 또 항체를 사용해 위장관 조직에 TRPM7이 존재함을 확인한 연구팀은 배양한 카할간질세포에서의 실험 결과, TRPM7의 발현을 감소시키자 위장관 리듬이 현저하게 감소함도 알아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기 위한 필수작용인 위장관 리듬의 열쇠 메커니즘을 밝혀낸 것으로, 이 결과를 응용해 위장관 리듬을 조절하는 신약물질을 만들어내면 위장관 질환 치료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