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윤영호 교수팀, 죽음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발표 ... 가족은 의미 있는 사람이 함께 있는 것 꼽아

 

죽음을 앞둔 환자는 가족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죽음을 좋은 죽음으로 생각한다는 연구조사가 나왔다. 

서울의대 윤영호 교수(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팀이 2016년, 환자와 그 가족, 의사와 일반인 각각 약 1천명 씩 4176명을 대상으로 10가지 '좋은 죽음'을 설문한 결과를 분석해 10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환자와 일반인은 '가족에게 부담주지 않는 것'을 첫째로 꼽았고, 가족들은 '가족이나 의미 있는 사람이 함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선택했다. 

특히 가족에 대한 부담감, 가족 존재 여부, 주변정리 등 세 요소가 의사를 제외한 그룹 3분의 2 이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됐다. 

의사들은 '지금까지 삶이 의미 있게 생각되는 것'이 첫번째였다.  

 

이와 맥을 같이 하는 연구가 미국 등 외국에서도 발표됐다. 

미국은 좋은 죽음으로 '통증으로부터 해방', '영적인 안녕상태'를 중요시 했고, 일본은 '신체적, 정신적 편안함', '희망하는 곳에서 임종'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영국은 '익숙한 환경에서', '존엄과 존경을 유지한 채', '가족, 친구와 함께', '고통 없이' 죽어 가는 것' 4가지를 좋은 죽음으로 정의했다

▲ 일반인의 ‘좋은 죽음’에 대한 태도의 2004년과 2016년 비교

윤 교수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죽음에 대한 가치는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서구에서는 '고통으로부터의 자유'가 우선 순위다. 많은 환자가 삶의 끝에 심한 고통을 겪지만 그럼에도 한국에서는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우리는 가족을 중요시한다"고 말했다. .

또 "환자가 임종시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함께 머무르며, 주변을 정리하고 의미 있는 삶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구체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좋은 죽음에 대한 개념이 서구처럼 개인 중시로 차츰 변하고 있다. 정부, 언론, 시민사회와 학자들은 이러한 의식변화를 인지하고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덧붙였다.  

이 연구는 국제학회지 '종양 지지치료(Supportive Care in Cancer) 10월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