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약개발 활성화 차원...신약 진입장벽 극복 강조

 

국내 제약사의 신약개발 활성화를 위해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0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를 설립해 신약개발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까지 개발된 국산신약은 29개에 불과하고 국산신약 생산 실적은 전체 의약품 대비 1%도 안 된다는 지적이다. 

실제 오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의약품 청구액 상위 100개 품목 중 다국적 제약사 청구액은 2조 2353억원으로 68%를 차지했고, 국내사는 1조 682억원으로 32%에 불과했다. 

오 의원은 "주요 의약품 시장은 다국적 제약사에 잠식당한 상황"이라며 "미래 먹거리 산업인 제약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 토종 제약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신약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글로벌 제약사에서는 인공지능 플랫폼 도입과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는 추세다. 

반면 우리나라는 우수한 보건의료 인력과 높은 IT기술 및 인프라 수준 등을 봉하고 있지만 국내 제약사는 경제적 부담으로 인공지능 도입 실적이 저조하고 AI 개발 업체는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영세하고 소수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신약개발 단계별로 필요한 제약사의 인공지능 수요와 IT 기업의 신약 개발 인공지능 원천기술 개발을 동시에 지원할 조직이 필요하다는 게 오 의원의 주장이다. 

오 의원은 "효과적인 국내 제약산업 육성을 위해 겉돌고 있는 혁신형 기업 지원 제도를 제약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해외진출 신약에 한해서는 자율가격결정제도를 도입해 다국적 제약사와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