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폐암학회서 토포테칸과 비교임상 결과 발표..."좋은 치료옵션 기대"

 

종근당 항암 신약 캄토벨이 소세포폐암 재발 환자의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은 최근 열린 세계폐암학회(WCLC 2018)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캄토벨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추가로 확인한 비교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종근당은 2010년 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8년 동안 국립암센터를 비롯한 전국 13개 기관에서 소세포폐암 재발환자 164명을 대상으로 캄토벨과 토포테간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평가하는 후기 임상 2상을 진행했다. 

임상 결과 캄토벨 투여군에서만 1명의 완전관해가 확인됐으며, 객관적반응율은 36.33%로 토포테칸(21.05%)과 비교해 비열등한 결과를 보였다. 

또 캄토벨 투여군의 전체생존 기간은 396일로 토포테칸(247일)에 비해 통계적으로 약 5개월 가량의 차이를 보여, 유의하게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결과를 확인했다. 

약물 투여 후 암이 더 이상 증식하지 않는 무진행생존 역시 캄토벨 투여군이 144일로, 115일을 기록한 토포테칸 대비 약 1개월의 차이를 보였다. 

확증 임상시험의 조건부로 허가 받은 국내 항암 신약 중 최초로 소세포폐암과 난소암 2개 적응증에 대한 비교임상을 통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게 됐다는 게 종근당의 설명이다. 

국립암센터 종양내과 김흥태 교수는 "1차 치료에 실패한 소세포폐암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생존기간이 2~3개월이며, 치료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예후가 좋지 않다"며 "최근 새로 도입된 세포독성 항암제나 표적항암제가 없는 실정에서 기존 항암제와 치료 효과는 동등하고 세포독성 부작용이 현저히 적은 캄토벨은 좋은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상시험 결과는 10월 19일 열리는 유럽임상종양학회(ESMO 2018)에서도 발표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