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력 부족 문제 풀기 위한 병원계 '자율개선' 추진 ... 신규 간호사 채용 개선 방안도 제시

대한병원협회가 의료인력난 해소를 위해 '자율개선'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병협은 20일 제7차 상임이사 및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를 열고 '의료인력 수급문제 해결을 위한 병원계 자율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병협은 "총 3단계에 걸친 자율개선 추진으로 단계적으로 의료인력난 해소에 나설 것"이라며 "우선 회의체를 운영해 의사나 간호사같은 의료인력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해결 의지를 보였다. 

특히 "신규 간호사 채용제도를 개선하고, 지역 중소병원 의사에 대한 대학병원 임상강사 참여 확대, 대학병원 퇴직의사에 대한 지역병원 근무 활성화 방안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번째 단계는 병협의 '자율개선'에 회원병원들의 참여를 늘리고 병원계 직능단체 간 자율협약 체결을 추진하는 등의 홍보 강화다. 주기적 모니터링 결과를 근거로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정부에 건의한다는 계획도 두번째 단계에 속한다.  

병협은 "2단계 '자율개선' 추진 결과가 성과가 있는 경우 정부와 협의로 제도화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것이 3단계 전략"이라며 "병원계 간 협력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 인력난이 심각한 지방과 중소병원의 의료인력 운영에 숨통을 틔어주고 지역사회 의료서비스에 질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