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의한정협의체 파기 공식화...국회 차원 논의 촉구

▲ 대한한의사협회는 12일 한의협 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계의 일방적인 의-한-정 협의체 파기에 반발, 진단기기 사용에 적극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의료일원화 합의가 사실상 파기된 가운데 이를 두고 의료계와 한의계의 공방이 심화되고 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12일 한의협회관에서 '의사 독점구조 철폐와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의사 의료기기 국회 재논의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한의사 포함 등을 요구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의-한-정 협의체를 통해 마련된 의료일원화 관련 합의문 초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의협 대한방 원칙에 따라 새로운 안을 만들어 협의체에 제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한의협이 의협의 일방적인 협의체 폐기선언을 지적하며,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관련 논의를 국회로 넘기라고 제안하고 나선 것이다. 

한의협 최혁용 회장은 "의협의 일방적 폐기선언으로 더 이상 논의가 무의미해진 협의체의 합의 불발을 공식 선언하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의료법 개정안 논의를 다시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 책임자 문제는 의료기기 사용과 무관한 사안인 만큼, 보건복지부는 더 이상 의협의 눈치를 보지 말고 한의사를 포함하도록 시행규칙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만성질환관리제, 장애인주치의제, 치매국가책임제, 커뮤니티케어 등에 한의사의 참여와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하는 한편, 의사 수 부족은 진료 질 하락으로 이어지기에 즉각적인 의사 증원에 나서라고 했다. 

특히 ▲헌재 결정 의료기기 5종, 소변 및 혈액검사 등 진단기기 적극 활용 ▲한의사 면허범위에 속하는 주사제 약침 시술 적극 도입 ▲천연물 유래 의약품 활발한 처방 등도 천명했다. 

이어 통합의료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 

한의협은 "의협의 무책임한 행태로 의한정 협의체가 무산된 것에 개의치 않고 국민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통합의료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의 '의대와 한의대의 통합을 통한 의료일원화 방안 연구'에는 한의과대학과 의과대학의 강의가 75%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의협은 "의료계의 독점적 의료체계를 철폐하고 국민의 진료 편의성 강화와 의료 선택권 보장 실현을 위해 내부 의견을 수렴, 한의과대학의 통합교육을 강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편향적인 현재 의료시스템 하에서 의사들의 독선과 횡포에 고통받는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