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대비 민·관협력체계 구성...전문 의료인력 지원체계도 구축

▲진희선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이 메르스 확산 방지 대시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기자

3년 만에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자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추가적인 환자 발생을 막기 위해 공동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는 10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과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이 메르스 확진 방지를 위한 대시민담화문을 발표했다.

진 행정2부시장은 "지난 8일 메르스 확진자 발생에 따라 밀접접촉자 10명에 대한 '능동감시'뿐만 아니라 일반접촉자 172명도 전담공무원을 정해 '비격리 능동감시'를 선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15년 메르스 이후 현재까지 감염병 및 재난대비 민·관 협력체계를 구성, '서울시감염병협력위원회'를 운영해온 바 있다.

아울러 서울시의사회와 감염학회, 상급종합병원 등 30개 기관이 참여해 감염병에 빈틈없이 대응해왔다.

재난 대비 의료지원인력 지원체계도 구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사회에 따르면 상급종합병원과 일차의료기관 전문 의료인력 158명을 데이터화해 상시 지원체계를 구축, 시민들이 메르스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감염병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교육하고, 전문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시행했다.

박 회장은 "3년 전 메르스 사태 당시 서울시와 함께 위기를 극복한 바 있다"며 "이번 메르스 사태도 모든 기관과 의료인이 진료현장에서 메르스 확산방지와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이 대시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기자

한편 서울시의사회는 병원과 의료인에 대한 당부도 전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신속한 메르스 극복을 위해 환자 내원시 중동지역 방문 여부를 확인하고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있을 시 환자를 격리하고 1339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회장은 "병원 입구에도 '중동방문 후 증상시 1339로 신고'를 안내해 메르스 예방대책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주길 바란다"며 "향후 민관합동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전문적 의료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