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안정화 대책 마련

 

수년마다 되풀이되는 백신 공급부족 사태를 막기 위해, 정부가 직접 백신의 구매와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공급의 불안정성이 큰 단독 공급 또는 수입 의존 백신부터 관리에 들어간다.

질병관리본부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안정적인 운영과 충분한 백신 공급을 위해,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그간 민간에 대부분 맡겨졌던 필수백신 수급 관리에서의 공공 역할을 강화하는 정부의 첫 번째 중장기 계획이다.

보건당국은 제조·수입사 사정에 따른 백신 공급차질을 막기 위해, 단독으로 공급하거나 수입에 의존하는 백신부터 국가가 직접 총량, 장기구매를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정부 예상안에 조달계약비용 5억 4600만원을 편성해 놓은 상태다.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 주요내용(질병관리본부)

아울러 비상상황을 대비해 현물백신 비축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공장가동 중단 등 급작스런 공급 중지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수입의존 및 단독공급 여부, 공급중단 시 접종지연 파급 등을 고려해 대상백신을 정하고, 차질 대응에 필요한 3~6개월 분량의 백신을 비축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일단 내년 정부 예산안에 피내용 BCG 백신 및 IPV 백신의 3개월분 비축 예산 4억1400만원을 배정해놨다.

수급불안 조기경보체계도 강화한다.

국내외 백신수급 현황을 조기에 파악해 즉각 대응이 가능하게 한다는 목표로, 한국 보건산업진흥원 내 국가백신사업지원 TF를 신설해 그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예방접종 백신은 국민 보건안보 관점에서 필수 공공재로, 감염병 전쟁에서 방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며 "필수예방접종 대상 백신을 계속 늘리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이번 대책을 통해 수급 불안에 대한 공공 안전망을 구축, 국민의 건강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