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서 돌아온 61세 남성 양성판정...종식선언 3년만에 재유입
질병관리본부, 의료기관 호흡기질환자 진료시 여행력 확인 등 당부

 

종식선언 3년 여만에 국내에 다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자가 나왔다.

보건당국은 감염병 위기 '주의' 경보를 발령하고, 메르스 추가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쿠웨이트 방문후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를 거쳐 입국한 61세 남성이 메르스로 확진, 현재 서울대병원에서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

환자는 쿠웨이트 방문 후 7일 새벽 귀국했으며, 당일 설사증상으로 삼성서울 응급실로 내원했다가 메르스 의심환자로 신고됐으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검사결과 메르스 양성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는 확진환자 입국 이후의 이동경로와 접촉자 조사를 계속 진행 중이며 9일 오후 현재까지 파악된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사람은 22명, 일상접촉자는 440명이다.

항공기 승무원과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환자 가족 등 환자 밀접접촉자에 대해서는 지역 보건소에서 자택격리와 증상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에 대해서는 최대 잠복기인 접촉 후 14일까지 집중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확진환자와 항공기에 동승한 승객 등 일상접촉자의 경우에는 해당 지자체에 명단을 통보해 수동감시를 진행하고 있다. 수동감시는 잠복기간 동안 관한 보건소가 문자와 유선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의심증상 발현시 환자가 보건소로 신고하도록 안내조치 하는 방식이다.

보건당국은 추가적으로 확진환자의 공항 내 이동경로와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접촉자 확인을 위해 CCTV 분석과 접촉자 조사를 진행 중이어서, 최종 접촉자 숫자는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8일 저녁 긴급상황센터장 주재로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메르스 확진자 발생에 따른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하고, 전국 17개 시도에 지역 방역대책반 가동을 지시했다.

아울러 의료기관 종사자에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 내국인은 DUR을 통해, 외국인은 문진 등을 통해 중동 여행력을 확인하고, 메르스 환자로 의심될 경우 해당지역 보건소나 1339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