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D-1 참여 신청 기관 전국 1100곳 그쳐...정부 목표치 크게 미달

 

수술환자 예후개선은 물론 경영난을 겪고 있는 동네 외과의원 활성화 기여 방안으로 기대를 모았던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이, 의원들의 저조한 참여로 예상 밖 난항을 겪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해, 추가모집 등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복지부는 오는 10월부터 수술 전후 환자에 구조화된 교육상담을 제공하는 외과계 의원급 의료기관에, 별도의 시범수가를 지급하는 내용의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을 진행키로 하고, 지난달 24일부터 참여기관 모집을 벌인 바 있다.

당초 정부가 내놓은 참여기관 목표치는 외과계 의원 3000곳.

그러나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 취재결과, 시범사업 신청 마감을 하루 앞둔 5일 현재 시범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외과계 의원의 숫자는 1100곳으로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진료과목별로는 이비인후과 의원의 신청이 가장 많았고,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이 뒤를 이었다.

복지부 의료보장관리과 관계자는 “외과의사회 등을 통해 회원들에 시범사업 참여 홍보를 부탁하고 있으나, 예상보다 참여가 저조한 상황”이라며 “마감일까지 접수상황이 미흡하다면 추가모집도 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10월부터 시작되는 시범사업은 일단 신청이 완료된 기관들로 시행하고, 추가로 모집되는 의료기관은 순차적으로 참여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은 수술환자 예후개선책이자, 그간 교육상담료 적용에서 소외됐던 외과계 의원을 위한 새로운 수가모형이기도 하다.

외과계 동네의원이 특정질환으로 수술(또는 시술)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후 구조화된 교육상담을 제공하면, 진찰료와 별도로 첫회 2만 4000원, 재회 1만 6400원의 교육상담수가를 산정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사업의 골자.

시범수가 적용대상은 외과·비뇨기과·정형외과·흉부외과·신경외과·산부인과 등 외과계 6개 진료과목 의원급 의료기관, 적용질환은 ▲항문양성질환 ▲요로결석증 및 전립선비대증 ▲어깨회전근개파열 및 무릎인공관절 ▲하지정맥류 ▲척추협착 ▲자궁내막선증식증 및 자궁의 평활근종 등이다.

▲수술 전후 교육상담 등 시범사업 추진(안)(보건복지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