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비상하는 병원약사회 주제로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9월 5일(수)부터 7일(금)까지 제주 롯데호텔에서 ‘2018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연수교육’을 진행한다.

본 연수교육은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들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리더십 함양, 관련 정책 및 제도 이해, 실무 능력 배양 등의 내용으로 1986년 이후 매년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개최해 왔다.

올해는 본회 슬로건인 ‘함께 비상하는 병원약사회’를 주제로 병원약제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병원약사의 역할 및 활동과 미래지향적 약제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함께 모색하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첫째 날인 5일(수)에는 오후 1시 30분 개강식을 시작으로 제주대학교 스토리텔링 연구개발센터장의 인문학 특강 ‘추사와 제주의 유배문화’와 전국에 모인 중간관리자들이 친목과 화합 그리고 팀웍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인 ‘팀웍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6일(목)에는 크게 병원약제업무 질향상과 미래지향적 약제업무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병원약사의 역할을 모색하는 다양한 강의와 함께 병원약사의 미래를 전망하는 강연들이 준비되어 있다. 우선 병원약제업무 질향상을 주제로, 서울대학교 김성환 암진료조제파트장의 ‘주사조제업무 표준화-가이드라인 중심으로’을 발표한다.

작년에 신설된 표준화위원회 중심으로 현재 병원약사회 차원의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 제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서 관련 내용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환자 안전’과 관련하여 김승란 보험이사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형숙 약사가 각각 ‘환자안전을 위한 약료서비스 수가 개선 활동’, ‘환자안전을 위한 임상약사의 역할’을 제목으로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미래지향적 약제업무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한 시간에는, 이정선 교육이사의 ‘약사 국시제도 및 학생 실무실습 개선’과 윤희정 약무협력이사의 ‘일본 약제업무 시스템 소개’가 진행된다. 특히 윤희정 이사는 지난 7월에 2박 3일간 진행된 일본의 중소병원을 견학한 바 있어 일본의 선진 약제 시스템을 견학한 생생한 후기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안토의 시간에는 약제부서 환자안전활동 소개 및 영역확대 방안, 안전한 투약관리를 위한 주사제 지침 표준화 방안, 의료기관 감염관리를 위한 약제부서의 역할 모색,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효과적 운영방안, 약제수가 개선 및 임상약제업무 확대를 위한 방안, 약제 질지표와 약사인력 확대방안까지 총 6개를 주제로 열띤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신기 교수의 ‘공감 문화’ 특강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최근 병원의 가치 패러다임이 의료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환자경험을 넘어선 ‘환자 공감’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진 및 환자와 함께하는 병원약사가 되려면 병원약제서비스 제공 시 그 누구보다 먼저 환자 입장에서 ‘공감’하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여 이와 관련된 특강을 준비했다.

이은숙 회장은, “이번 연수교육을 통해서 병원약사들이 당면한 업무 수행과 현안뿐 아니라 병원약사 직능과 약제업무 발전을 위해 미래지향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을 고민하고 해별 방안을 모색하여 국민건강 발전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수교육에는 전국 병원 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약 1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