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 초음파 진단시스템 에픽에 탑재

 

필립스코리아는 유방초음파검사 솔루션 Al Breast(Anatomical Intelligence for Breast)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Al Breast는 해부학적 인텔리전스를 적용한 독자적 유방초음파 검사 솔루션으로, 고사양 초음파 진단 시스템 에픽(EPIQ)에 탑재됐다. 

해당 솔루션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AI Breast는 검사 전 전자기 추적 센서(Electromagnetic Tracking Coils)를 내장한 eL18-4 프로브(탐촉자)를 이용해 유두를 중심으로 상하좌우 기준 위치를 입력(registration)한다. 

이후 프로브 추적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Breast의 다양한 툴을 이용해 의료진이 초음파 영상에서 병변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표적으로 컬러 맵핑(Color Mapping)은 프로브로 검사를 진행한 부위를 색깔로 표현, 유방 조직의 모든 부위를 완전하게 검사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유방의 상부나 하부, 또는 흉골 근처 부위 등 쉽게 놓칠 수 있는 부위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자동 주석 기능(Auto Annotation)은 획득한 초음파 영상을 효율적으로 분석 및 검토하도록 돕는다. 검사 중 다시 확인이 필요한 영상은 북마크(Acquisition Bookmark)기능으로 표시해 검사 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영상에서 프로브의 위치와 방향, 병변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의료진이 병변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기여한다. 

이와 함께 검사한 단면과 직각면(Orthogonal View) 영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의료진이 병변과 정상 조직을 명확하게 구별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이바지한다. 

리버스 룩업(Reverse Lookup) 기능은 의심되는 병변의 위치를 클릭하면 기존에 획득한 다른 영상들에서도 그 병변을 자동으로 찾아 표시해준다. 

여러 단면의 영상에서 병변의 위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의료진이 다각적으로 병변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필립스는 오는 12일 열리는 제 74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 (KCR 2018)에서 AI Breast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