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에이지연구소-건보공단 공동연구 발표 ... 생체나이 개인 건강지표 활용 가능성 제시

생체나이(건강노화나이)가 개인의 노화 상태는 물론 사망률과 주요 질병의 발생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메디에이지 연구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으로  2002~2013년까지 공단검 진자 약 116만 명을 대상으로 11년간 추적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생체나이가 개인의 사망률과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중풍, 암 등의 발생위험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빅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측정된 생체나이가 1살 증가할 때마다 사망률은 남자가 1.5%, 여자는 2.0% 증가해 평균적으로 1.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생체나이에 따른 사망 위험도

또 주요 질병의 발생위험도는 측정된 생체나이가 1살 증가 할수록 고혈압 2.5%, 당뇨병 4.2%, 심장병 1.3%, 뇌졸중 1.6%, 그리고 암 0.4% 증가했다. 

▲ 생체나이에 따른 성별, 연령별 당뇨병 발생위험도

현재 국내에서는 2백만 명 이상이 전국 300여 곳의 건강검진기관에서 제공되는 생체나이 측정 서비스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측정된 생체나이로 사망률과 주요 질병 위험도를 산정해 보험적부심검사 및 보험료 차등화 등에 활용되고 있다. 또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는 고객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거나 복용이후 효과 여부를 평가하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메디에이지연구소 배철영 소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최초로 생체나이가 개인의 건강노화의 새로운 지표라는 학문적인 근거를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생체나이가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 할 수 있고, 다양한 건강분야에서 중요한 건강과 노화의 지표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노화의 임상중재(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3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