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바이오그룹, 중국 제외 판권 확보...400억원 투입

 

부광약품은 자사가 보유 중인 리보세라닙 권리 일체를 400억원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양수도했다고 14일 밝혔다. 

부광약품이 보유 중인 리보세라닙과 관련된 일체의 권리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양도하며, 전체 금액 400억원 중 계약금 100억원은 즉시 지급, 잔여 금액은 임상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수년간 분할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금액 400억원은 제약기업 평균 영업이익률인 5~10% 수준을 감안할 때 약 4000~8000억원 규모의 매출에서 얻을 수 있는 금액이다. 

이는 최근 수년간 제약바이오기업의 다수 기술수출 계약의 확정 금액 기준 상위권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번 계약은 국내를 대표하는 제약기업과 신흥 바이오기업이 상생하는 형태의 계약으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선례가 될 거승로 보인다. 

특히 리보세라닙 권리 중 일부 지역의 권리에 관한 가치라는 점을 감안하면 글로벌 기업 간의 대형 계약 사례와 견줄만한 규모라는 게 부광약품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에이치엘비바이오그룹은 중국을 제외한 리보세라닙 관련 개발 및 향후 판권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부광약품은 2009년 리볼세라닙에 투자한 이후 다양한 임상 경험 축적과 함께 최대의 투자 성과를 조기 환수함으로써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신약 파이프라인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계약을 통해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리보세라닙의 가치 향상에 주력하고, 부광약품은 확보한 자금으로 현재 임상을 진행 중인 여러 파이프라인 성공과 미래 먹거리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광약품은 이번 계약은 부광약품이 2009년 LSKB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리보세라닙의 전임상과 글로벌 임상 1, 2상을 공동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신약후보물질 발굴과 글로벌 임상 진행 등의 능력이 실제 수익으로 돌아온 대표적인 사례라는 점도 강조했다. 

부광약품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확보한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의 성공과 주주 이익을 최우선으로 경영 전략을 충실히 추구하고 있다"며 "이번 계약도 회사가 보유한 신약 개발 포트폴리오 가운데 잘 할 수 있는 것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는 게 중장기 성장 전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