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보건당국 홈페이지 확정 공고...수출 난항 우려 해소

 

국내 의약품의 베트남 수출 난항 우려가 해소됐다. 

베트남 정부가 우리나라 의약품이 공공의료시설에 공급 입찰하는 경우, 2등급을 유지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베트남 공공의료시설의 의약품 공급 입찰' 개정안이 공고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등급 유지는 올해 3월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베트남 정부에 우리나라 의약품의 공공입찰 등급 유지를 요청한 데 이어, 지난 5월 식약처 류영진 처장이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등급 유지를 요청한 데 따른 성과다. 

지난 2월 베트남 정부는 유럽 GMP 인증을 토대로 등급을 재조정하는 개정안을 예고하면서 국내 제약사가 베트남으로 의약품을 수추랗는데 어려움이 예상됐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의 노력으로 베트남 정부는 지난달 31일 베트남 보건부 홈페이지를 통해 PIC/S 및 ICH에 모두 가입한 국가를 2등급으로 인정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공고했다.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우리나라 의약품이 베트남 공공의료 시설에 공급 입찰 시 2등급으로 인정받게 된다. 

국내 제약사 가운데 유럽 GMP 인증을 받았거나 미국 GMP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1등급에 포함될 수 있다. 

다만, 2등급의 경우 각 제약사별로 직접 베트남 정부의 GMP 평가 및 인증을 받아야 해당 등급에 포함된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이 시행될 때까지 베트남 보건부와 협력 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국내 제약사 등급 유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향후 PIC/S 및 ICH 가입 경험과 노하우를 베트남 보건부에 공유하는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 의약품이 1등급으로 상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