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센터 개소 후 방사선 수술 시행 1년 5개월 만에 성과 거둬

▲ 고대 구로병원 감마나이프 센터가 센터 개소 후 1년 5개월 만에 수술 300례를 달성했다.

고대 구로병원 감마나이프 센터(센터장 권택현)가 19일 수술 300례를 달성했다. 

지난해 2월 서울 서남부권 최초로 감마나이프 센터를 개소해 뇌종양 및 뇌혈관질환의 방사선 수술을 시행한 지 1년 5개월 만이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두개골이나 두피를 절개하지 않고 강한 방사선의 하나인 감마선을 이용해 수술용 나이프를 사용하는 것처럼 머릿속 종양이나 뇌동정맥 기형을 치료하는 첨단 방사선 수술법이다. 

기존 방사선 치료와 달리 단 한 번으로 치료가 끝나며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전신마취, 출혈, 감염 등에 대한 부담이 없어 고령이나 수술 고위험 환자에게 유용하다. 또 수술 및 회복 시간이 짧아 수술 당일에 퇴원하거나 다음 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고대 구로병원에서 감마나이프 수술을 받은 300명 환자 중 약 48%가 양성종양 환자였으며, 뇌전이암이 37%, 뇌혈관 질환 및 기타 질환이 15%를 차지했다.

권택현 감마나이프 센터장은 "감마나이프 수술 300례 달성은 감마나이프 센터만의 업적이 아니라 신경외과를 중심으로 호흡기내과, 종양내과 등 여러 과와의 원활한 협진 결과"라며 "구로병원의 감마나이프 도입으로 지역 내 뇌신경질환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비수술적 뇌수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