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례 중심으로 책 구성 ... 다양한 비뇨의학과 질환 소개

▲ 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오승준 교수

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오승준 교수가 '요역동학검사 해석기법'에 관한 단행본을 출간했다. 

이 책은 비뇨의학을 배우는 의사들이 배뇨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실제 사례를 주로 다루고 있다.

'요역동학검사'는 비뇨의학과 의사들이 배뇨문제를 진단하는 핵심적인 도구이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진단 정확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치료계획도 보다 세부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비뇨의학과 수련의들의 일상교육은 수술적 치료에 집중돼 있어 배뇨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기 힘든 점이 많았다. 오 교수는 이런 문제점 때문에 10년 전부터 매년 '요역동학검사 판독 집중코스' 강좌를 개최해 왔다.

교육이 거듭되는 동안 수련의들이 요역동학검사를 어떻게 보다 쉽게 익힐 수 있을지 고민을 가지게 됐고, 이들의 체계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단행본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책은 복잡한 '요역동학적' 이론을 위주로 다루지 않았다. 대신 '요역동학검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장 실제적인 접근을 추구했다. 책에 나오는 증례들은 약 16년간 지속적으로 수집해 축적해온 실제 자료에 기반한 내용이다. 
 
책의 첫 부분은 기본적인 배뇨 및 요역동학검사에 대한 개념소개와 기본적인 판독 술기를 다루고, 후반부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한 소개로 구성됐다.

요역동학검사 자료뿐만 아니라 각종 임상자료들을 함께 제공해 배뇨이상에 대한 독자들의 포괄적 이해를 돕고자했다. 각 증례에는 '교훈'란을 두어 독자들이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을 정리했다. 또한, 가장 최근에 개정된 국제요실금학회 용어를 최대한 반영했다.

오승준 교수는 "요역동학검사를 잘 모르는 의과대학 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책을 쓰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며, "이번 책이 비뇨의학을 배우는 이들이 전문 지식을 쌓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